[미디어스=윤수현 기자] MBN 기자협회가 사측에 ‘긴급 발제권’을 요구했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MBN 종합편성채널 자본금 차명 대출 논란을 자사 보도에서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MBN 기자협회는 “MBN 보도국은 차명 대출 논란의 전말을 소상히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MBN 자본금 차명 대출 논란에 대해 MBN은 입을 다물고 있다,

MBN은 2011년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자본금을 마련하기 위해 임직원 명의로 대출을 받아 주식을 사게 하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회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MBN 차명 대출 의혹을 사실로 판단하고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검찰은 증선위 결정과는 별개로 지난달 말부터 MBN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MBN 사옥을 압수수색했으며 관련자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방통위는 행정처분을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MBN 기자협회는 4일 성명을 발표했다. MBN 기자협회가 자본금 차명 대출 논란과 관련해 성명을 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BN 기자협회는 사측에 ▲긴급 발제권 도입 ▲보도국 편집회의 회의록 작성 및 공개 ▲임직원 임명동의제 도입 ▲시청자와 국민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했다.

기자협회는 “MBN 기자협회 차원의 긴급 발제권을 시급히 도입해야 한다”면서 “차명계좌 의혹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과 관심은 차고 넘친다. 시청자들의 궁금증과 관심에 MBN 보도국은 전말을 소상히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MBN 기자들은 이를 해태했다”면서 “이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으려면 긴급 발제권의 도입이 필요하다. 차명계좌 의혹뿐만 아니라 앞으로 기자들 대다수가 취재와 보도에 공감하는 아이템은 긴급발제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협회는 “긴급 발제권과 더불어 보도국 편집회의에서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MBN 보도국이 차명계좌 의혹에서 벗어나 신뢰를 회복하는 방법은 보도의 공정성을 제고하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기자협회는 “보도의 공정성은 임직원의 언설로는 얻을 수 없다”면서 “공정 보도의 외관을 갖추기 위해 회의록 공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임명동의제 도입도 찬성한다”면서 “MBN 기자협회는 주요 임직원 임명동의제 도입을 위한 노사 양측의 논의가 시작된다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다.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방안은 보도국 쇄신을 통한 공정성 확보라고 믿는다”고 했다.

또한 기자협회는 사측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현재 MBN은 차명 대출 의혹과 관련해 사과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기자협회는 “사측은 현 단계에서라도 MBN 시청자와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밝혀야 한다”면서 “증권선물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검찰 수사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만으로도 MBN에 대한 시청자들의 신뢰는 손상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규탄했다.

기자협회는 “이미 사측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며 "행정 당국의 결정을 존중한다면 사과를 사법 기관의 유무죄 판단 이후로 미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