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과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을 총선 인재로 영입할 계획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1일 1차 영입대상 명단 공개를 두고 일각에서 적절한 인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자 “개개인에 대한 평가는 국민이 할 것”이라고 답했다. 자유한국당은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인재영입 환영식’에서 외부영입인사 9명 명단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이진숙 전 대전MBC사장,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 (출처=연합뉴스)

영입대상 명단에 오른 이진숙 전 대전 MBC사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MBC간부로 기자해직 등 노조 탄압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사장은 1986년 MBC에 기자로 입사해 MBC 기획홍보본부장, 보도본부장을 거쳐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대전 MBC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다. 1991년 걸프전과 2003년 이라크전 현장을 누빈 ‘최초의 여성 종군 기자’라고 알려지기도 했지만 박근혜 정권 당시 김재철 전 MBC사장을 대변했다며 질타받았다.

이 전 사장은 MBC 보도본부장 시절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 은폐·축소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아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로부터 동행명령을 받았지만 불응했다. 대전 MBC사장 재임 시절에는 언론노조 대전MBC지부가 이 전 사장의 개인 친분 관계에 따른 보도를 지시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사장 퇴진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지난해 언론노조 MBC본부는 내부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지난 8년 MBC를 흔들고 오염시킨 반 헌법적 범죄, ‘블랙리스트’의 몸통은 바로 김장겸, 안광한, 김재철, 백종문, 권재홍, 이진숙 등 범법 경영진이라는 사실이 문건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은 언론노조 부산일보 지부에게 사퇴 요구를 받고 사퇴한 인사다. ‘지방선거 배우자 출마 및 지지 호소 문자 메시지’ 전송, 배임·횡령 논란 등이 사퇴 요구를 일으킨 이유다. 안 전 사장은 지난해 배우자 박 모씨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자 배우자 지지를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노조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았다. 당시 안 사장은 “부산일보는 그 어떤 언론사보다 공정보도 시스템이 잘 되고 있다. 후보가 잘못이 있다면 사정없이 보도하면 된다”고 해명했다.

배임·횡령 논란도 있다. 부산일보지부는 당시 안병길 사장 퇴진운동을 벌이며 안 사장을 비롯한 부산일보 임원진이 규정에도 없는 6천여만 원의 성과급을 세 차례에 걸쳐 수령한 정황을 공개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