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MBN 임직원들이 검찰 수사에서 종합편성채널 자본금 차명 대출 의혹을 시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겨레는 “검찰이 지난달 말부터 관련자를 조사해 ‘차명 대출이 주요 경영진 지시로 이뤄졌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MBN 자본금 차명 대출 의혹에 대해 검찰이 인지 수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9일 자 한겨레신문 10면 <검찰, MBN 차명대출 관련자들 한달째 조사> 기사에 따르면 MBN 관계자들은 차명대출 의혹을 인정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지난달 말부터 관련자들을 조사해 ‘차명 대출이 주요 경영진 지시로 이뤄졌고, 조직적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면서 “검찰은 회사 쪽이 이 사건과 관련된 간부들을 회유하고 ‘말 맞추기’를 강요하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검찰청 공정거래조사부는 MBN의 차명 대출 의혹에 관련된 임직원들을 지난달 말부터 불러 조사하고 있다”면서 “조사 대상은 현재 수십억 원대 엠비엔 차명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과거에 보유했던 간부와 경영진, 회계 담당자 등 20~30여 명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상당수는 이미 금융감독원 조사를 받았다”고 썼다.

검찰이 MBN 수사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MBN 의혹과 관련된 범죄혐의의 가장 빠른 공소시효는 11월 14일이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30일 MBN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MBN은 18일 검찰 압수수색 이후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미디어스는 한겨레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MBN 홍보팀과 통화했지만 “아직 기사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 [단독] 검찰 “MBN 주요 경영진이 차명 대출 지시” 진술 확보)

29일 자 한겨레신문 10면 <검찰, MBN 차명대출 관련자들 한달째 조사>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