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희망연대노조 CJ헬로 고객센터지부가 CJ헬로 외주협력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조탄압과 불법 개인 도급 실태를 고발했다.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이 문제로 한 달째 상암동 CJ헬로 본사 앞에서 노숙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추혜선 의원과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헬로와 LG유플러스에 고객센터 불법운영·노조탄압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와 관련해 관련 정부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희망연대노조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헬로와 LG유플러스에 고객센터 불법운영·노조탄압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사진=미디어스)

이들은 불법개인도급, 노조탄압 문제해결에 대한 책임을 CJ헬로와 LG유플러스 양사가 기업결합을 이유로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CJ헬로는 피인수기업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주장하고, LG유플러스는 정부심사가 완료되지 않아 문제에 개입하게 되면 오히려 월권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유용문 희망연대노조 위원장은 "CJ헬로 서비스센터에서는 온갖 탈법이 자행되고 있다"며 "CJ헬로와 LG유플러스는 기업결합을 이유로 발뺌하고 있다. 이것이 LG가 기업이념으로 내세우는 '정도경영'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유 위원장은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인수합병 과정에서 지역방송 공공성을 보장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약속은 어디 갔냐"라며 "노조는 LG유플러스가 계속 불법을 방관한다면, 노조를 탄압해 내쫓고 나서야 인수합병을 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 이 분노는 LG유플러스로 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CJ헬로 고객센터지부에 따르면, CJ헬로 외주협력업체에서 운영하는 고객센터에서는 노조가입을 이유로 수리기사에게 영업직 전환을 강요하고 불수용시 퇴사를 종용하거나, 업무시간 중 노조 조합원들의 활동을 몰래 촬영하는 식의 불법사찰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정보통신공사업법 상 불법인 '개인 도급기사' 형태의 인력 활용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설치직군의 경우 기존 협력업체와 설치기사 간 도급계약을 체결해 근무하는 상황에 대해 정보통신공사업법상 '불법도급'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바 있지만, 2017년 정규직으로 전환된 도급기사들이 2018년 9월부터 11월까지 다시 도급기사로 전환되었다는 것이다.

CJ헬로 협력업체 타코스텔레콤에서 일하고 있는 정하늘 고객센터지부 은평지회 조합원은 "AS직군을 제외한 설치·철거 직군은 개인도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보통신공사업법상 위법이지만 제가 개인도급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강제퇴사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조합원은 "회사는 말 한마디 없이 퇴사조치를 했고, 일하던 중 국민연금공단에서 통보를 받고 나서야 퇴사사실을 알게 됐다. 동료들도 똑같이 해고당했다"며 "동의를 구하지도 않고 하루 아침에 퇴사를 당했고, 지금은 개인도급으로 일하고 있다. 너무나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런 불법과 불안정을 해소하지 않고 기업결합을 한다한들 어떤 효과를 낼 수 있겠냐"며 "피인수 기업이라는 핑계를 앞세워 불법을 방치하는 CJ헬로를 용인해서는 안 된다. LG유플러스 역시 고용보장 방안을 적극 제시하는 것이 인수기업의 책임 있는 자세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혜선 의원은 "방소통신환경이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큰 기업들이 기업결합 심사를 앞두고 있는데, 이 과정이 불법의 사각의 시간이 되선 안 된다"면서 "CJ헬로의 불법·탈법 사례가 앞으로 있을 여러 기업들의 결합심사에 아주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된다는 점을 공정위, 과기정통부, 고용노동부 등은 명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