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석열·윤중천 연루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취재기자·보도에 관여한 성명불상자를 고소한 것과 관련해 언론시민사회는 “윤석열 총장은 고소를 취하하거나, 사건을 언론중재위원회나 경찰에 넘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한겨레는 <[단독]“윤석열도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 보도에서 “(윤중천이 윤석열에게 접대했다는 증언이 담긴) 과거사위 조사를 넘겨받은 검찰이 수사는 고사하고 내부 감찰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썼다. 한겨레는 후속 보도에서 ‘윤석열’의 이름이 적힌 최종보고서 내용 일부를 보도했다.

25일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개최한 <윤석열 검찰총장 언론고소 ‘셀프수사’를 중단하라> 긴급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스)

윤석열 검찰총장은 한겨레, 편집국장, 취재기자, 보도에 관여한 성명불상자를 고소했다. 현재 서울서부지검이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에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윤 총장이 검찰을 자신의 명예 회복 수단쯤으로 여기는 위험한 발상을 드러냈다”며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25일 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국민 참여 방송법 쟁취를 위한 시민행동(방송독립시민행동)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언론고소 ‘셀프수사’를 중단하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길윤형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신문지부 지부장은 “취재기자와 편집국장을 고소인으로 하는 건 괜찮다. 하지만 ‘보도에 관여한 성명불상자’를 고소인으로 삼은 건 취재원을 공개하란 이야기”라면서 “보도 자유의 핵심인 취재원을 색출해 응징하겠다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길윤형 지부장은 “취재원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밝힐 수 없는 것”이라면서 “만약 우리 보도에 미흡한 점이 있으면 언론중재위원회에 가면 됐다. 그런 절차가 있지만, 검찰 고소를 한 것에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일반 시민은 언론에 피해를 보면 언론중재위원회를 거친다”면서 “그런데 한국 최고 권력자인 검찰총장이 이런 방식으로 수사를 지시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연우 대표는 “검찰은 언론의 비판을 받아야 하는 곳”이라면서 “이런 식이면 앞으로 다른 언론인들이 자기검열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윤 총장의 고소는 표현의 자유를 위축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언론에 대한 고소는 적절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면서 “검찰총장이 한겨레 보도에 격노해 고소한 사건을 일선 검사가 수사하는 게 뭐냐. 자기가 고소하고 수사하는 것이랑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박석운 대표는 “만약 윤석열 총장이 고소해 진상을 밝히고 싶으면 최소 경찰에 수사를 맡겨야 했다”면서 “과정이 너무 과도하다”고 비판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언론의 충실한 취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타인의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데 십분 동의한다”면서 “그러나 한겨레는 ‘근거 없이 보도한 것이 아니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 사회에는 이런 과정을 다툴 수 있는 언론중재위가 있다”고 지적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윤석열 총장의 검찰 고소는 적절치 못한 처신”이라면서 “상명하복 체제에서 총장 본인이 분노를 표하며 명예를 훼손당했다고 하는 사안에 도대체 어떻게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검찰은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윤 총장은 고소 취하가 어렵다면 경찰에 사건을 이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