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가 ‘기무사 계엄령 문건’ 조작론을 들고 나왔다. 조선일보는 “군인권센터가 기무사의 機자를 幾자로 잘못 썼다”면서 “야권에서는 원본이 아닌 재가공된 자료라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썼다. 이에 대해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제보자 색출을 막기 위해 필사본으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인권센터는 21일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2017년 2월 작성한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문건을 공개했다. 계엄령 문건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 시 구체적 계엄령 선포 방안, 국무총리실과의 협조, 언론 통제 방안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계엄령 문건을 공개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황교안 대표 연루 가능성이 있다”면서 “특검이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문건 조작론을 들고나왔다. 조선일보는 23일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촛불 계엄령 문건’ 원본이라던 표지부터 오자에 조작 논란> 기사에서 “야권에서는 ‘원본이 아니라 재가공된 자료’란 얘기가 나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문건에 오탈자가 있다며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임 소장이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했다며 국정감사 당시 공개한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에서 한자 오기가 발견됐다. '機(기)' 자를 '幾' 자로 쓴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군은 자체 검토 결과 ‘안보지원사의 문서가 아니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안보지원사 문서와 형식이 유사하지만, 내부 문서와는 차이가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문건에는 제보자를 특정할 수 있는 표식이 있었다. 제보자 유출을 우려해 필사본으로 만든 것”이라고 반박했다. 임태훈 소장은 “문건 조작은 말도 안 된다. 그런 짓을 왜 하겠냐”면서 “내용상 달라진 건 없다. 흠집 잡을 게 없으니까 오탈자로 지적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