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불법·차별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민국 공익광고·정부광고가 붙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혐한 발언을 한 일본 화장품 회사 BHC 유튜브 채널에 한국 공익광고가 송출되고 있었다. 문제는 유튜브 불법·차별 콘텐츠에 공익광고·정부광고가 붙는 걸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송문화진흥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국정감사에서 "2년 간 유튜브 허위조작정보 콘텐츠 203개에 공익광고가 나가고 있었다"면서 "정부광고가 유튜브(허위조작정보 콘텐츠)에 붙어있는 것에 대해 실태파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의원은 "언론재단은 올해 6월 집행되는 유튜브의 허위조작정보 채널에 정부광고 붙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면서 “(앞서 말한 콘텐츠 중에는) 올해 6월 이후 집행된 광고도 있다”고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광온 의원은 “코바코에서 이 문제를 너무 가볍게 보고 있는 것 같다”면서 “미국 기업들은 IS 찬양, 소아성애자 찬양 유튜브 채널에 자사 광고가 붙자 ‘유튜브에 광고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유튜브는 자사 광고정책을 바꿨다”고 전했다.

박광온 의원은 “한국도 광고주들이 유튜브와 광고 채널 선정에 대한 협약을 맺던지,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해야 한다”면서 “(내 주장이) 진영논리라 비판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건 좌우의 문제가 아니다. 역사를 부정하거나 공동체 질서를 무너뜨리는 유튜브 채널에 대해선 광고주들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바코와 정부 기관은 유튜브에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맞춤 광고 시스템(유튜브가 사용자의 연령, 동영상 시청 패턴을 고려해 적합한 광고를 선정하는 시스템)으로 광고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언론재단을 통해 집행된 유튜브 정부 광고·공익광고 광고비는 44억 원에 달한다.

‘혐한콘텐츠에 공익광고가 있다’는 지적에 김기만 코바코 사장은 “언론재단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만 사장은 “공익광고를 (시청자에게)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서 언론재단을 통해서 (유튜브) 콘텐츠를 활용했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그런 (혐한 콘텐츠에 광고가 붙는)경우가 많았다”면서 “언론재단에 문제를 제기해서 다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하겠다”고 답했다.

(사진=연합뉴스)

코바코 관계자는 “언론재단에 광고를 의뢰할 때 갈등, 민감한 사회문제, 음란 콘텐츠는 광고대상에서 제외해 달라고 말한다”고 밝혔다. 언론재단은 정부광고·공익광고를 대행하는 정부기관이다. 언론재단은 광고를 대행하고 광고비의 10%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하지만 언론재단은 “문제가 되는 콘텐츠에 광고가 붙는 걸 전부 다 막을 순 없다”고 했다. 언론재단은 “유튜브에 갈등·민감한 사회문제·음란 콘텐츠에 광고를 붙이지 말라고 부탁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영상 총량은 천문학적이다. 현실적으로 이를 막을 방법은 없다. 또 유튜브는 역외사업자이기 때문에 부탁을 듣지 않는다고 해도 어떻게 할 수 없다. 이런 주의사항을 코바코에 사전에 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가 불법 콘텐츠를 시청하는 한국 이용자를 가려내 정부광고·공익광고 송출을 막을 방법은 없다. 또한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영상과 이용자가 천문학적이다. 불법 콘텐츠라는 개념 역시 국가마다 달라 논쟁의 대상이다.

통상적으로 유튜브 광고비 55%는 채널이, 45%는 유튜브가 가져간다. 불법·차별 콘텐츠 업로더가 정부광고·공익광고 광고비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