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KT 상품권 깡' 의혹과 관련해 KT 회계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KT가 미국 증시에 상장돼 있어 미국 투자자를 보호한다는 이유에서다.

황창규 KT 회장은 이른바 ‘상품권 깡’ 불법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2014년부터 KT 계열사를 통해 접대비 등의 명목으로 사들인 상품권을 다시 현금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국회의원들을 후원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가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아 수사하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 <[단독] 미국 증권거래위, KT 상품권깡 조사 나섰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는 KT를 상대로 조사에 나섰다. 미 증권거래위는 KT에 ‘상품권 깡’과 관련된 회계 자료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명분은 ‘미국 투자자 보호’다. 현재 KT는 미국 증시에 상장돼 있다. 미 증권거래위가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회계 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증권거래위는 ▲정치 후원금이 불법 로비에 해당하지 않는지 ▲각종 경비가 회계상 적정하게 처리됐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조사에서 부당행위가 밝혀진다면 KT는 ‘해외부패방지법’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다.

해외부패방지법은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법의 목적은 미국이 아닌 외국에서 공무원에게 뇌물을 제공하거나 회계장부를 조작하는 등 공정경쟁의 원칙을 위반한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것이다.

향후 미 증권거래위가 KT를 부패기업으로 지정하면 최대 벌금 200만 달러를 물게 된다. 또 증권거래정지, 미국 내 공공사업 입찰 참여 금지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실제 2008년 독일 기업 지멘스는 중국·러시아·멕시코·이스라엘 등 공무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사실이 적발돼 해외부패방지법 적용 대상이 됐다. 지멘스는 8억 달러의 합의금을 냈다.

(관련기사 ▶ 황창규, '억대 불법 정치자금' 피의자로 경찰 소환 예정)

(관련기사 [단독] 미국 증권거래위, KT 상품권깡 조사 나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