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와 관련해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자리 보장’과 ‘지역성 구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LG유플러스는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를 직접고용하고 지역 채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를 목전에 두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조만간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수 심사만 남게 된다.

시민사회단체와 양사 노동자들은 LG유플러스·CJ헬로와 과기정통부에 ▲이용자 권익 강화 ▲지역성 구현 ▲일자리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CJ헬로 현장 노동자 대다수는 외주업체 소속으로 인수 후 일자리 보장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또 통신 대기업에 CJ헬로가 인수되면 케이블방송 지역성과 이용자 권익 축소가 예상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관련기사 ▶ "방통위, LG유플러스·CJ헬로 인수 심사 목소리 내야")

인수기업 LG유플러스 일자리 보장 지역채널 활성화 방안 촉구 시민사회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스)

희망연대노동조합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10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본사 앞에서 <인수기업 LG유플러스 일자리 보장 지역채널 활성화 방안 촉구 시민사회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간부파업을 진행하고 집회에 나섰다. 이들은 “LG유플러스가 CJ헬로 노동자의 고용보장을 약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승환 CJ헬로 고객센터지부 지부장은 “LG, SK, 태광 등은 비정규직 노동자를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단지 어떻게 하면 (노동자들이) 자기들의 말을 잘 들을까만 걱정한다”면서 “과연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할 때 고용보장에 대한 해답을 내줄까. 의문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이동훈 희망연대노동조합 위원장은 “CJ헬로에 우리의 이야기를 전달하면 ‘피인수 기업이라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한다. 유플러스는 ‘아직 심사 진행 중이라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답한다”면서 “그러는 사이 외주업체 사장들은 현장 노동자를 탄압하고 있다. 이제 진짜 사장인 LG유플러스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직접고용을 보장해 달라”고 말했다.

이승환 CJ헬로 고객센터지부 지부장 (사진=미디어스)

김동찬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나쁜 인수합병 반대 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LG유플러스는 과거 SK텔레콤이 CJ헬로를 인수하려 했을 때 ‘나쁜 인수다. SK가 CJ헬로를 인수하면 가계통신비가 늘고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면서 “그랬던 LG유플러스는 현재 눈 가리고 귀 닫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동찬 집행위원장은 “LG유플러스는 ‘좋은 인수’를 해야 한다. 방법은 CJ헬로 고객센터 노동자의 정규직화”라면서 “유료방송이 지역사회에 뿌리내리게 했던 주역은 노동자들이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노동자의 고용 승계를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인수기업인 LG유플러스는 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외면한 채 덩치 키우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면서 “LG유플러스의 최대 관심사는 CJ헬로 이용자를 빼 와 LG유플러스 상품에 묶어두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뿐이다. 자본에 포획된 정부는 제재나 규제 없이 재벌 미디어 시대를 부추기고 있다”고 했다.

공동행동은 “LG유플러스는 가입자 빼가기, 상품 전환 강요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유플러스는 지역 채널 제작시설을 소규모 지역 단위로 확대하고 지역 콘텐츠제작을 위한 재원을 출연해야 한다. 또 외주업체 노동자를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노동조합 CJ헬로 고객센터지부·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나쁜 인수합병 반대 공동행동은 LG유플러스 하현회 대표이사에 면담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