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물러난다고 가정하면) 진짜 끔찍하다”고 밝혔다. 조국 장관이 물러난다면 검찰개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24일 검찰은 조국 장관 자택을 11시간 압수수색해 먼지털이식 과잉수사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변호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가족의 요청이 있어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또 검찰은 조국 장관 자녀가 지원서를 낸 연세대·이화여대를 압수수색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의원은 25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소식통에 의하면 검찰에서는 강도 높은 수사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췄다”면서 “(조국 장관이 물러난다는 것을 가정하면) 진짜 끔찍하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현재 호남에서는 검찰개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70~80%로 높다”면서 “그러나 조국 장관이 물러나면 민주당은 난처한 입장에 처하고, 총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대통령과 민주당은 검찰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지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조국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은 공동운명체”라면서 “윤석열 총장은 이 문제(조국 장관 의혹)가 가닥이 잡히면 바로 패스트트랙 한국당 의원들을 겨냥해서 강한 검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지원 의원은 “(검찰이) 패스트트랙 한국당 의원 수사를 강하게 드라이브해서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24일 의원총회에서 검찰의 피의사실공표 의혹에 대해 경찰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은 “내가 알기로 일부 의원들은 ‘이건 아니다. 민심이 심상치 않다’고 했다”면서 “정치권에서 모든 것을 고소·고발해 우리의 운명을 저쪽(수사기관)으로 보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월 부산에 올 수 있다고 예측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국·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한 바 있다. 박지원 의원은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일련의 외교적 수순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부산에 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