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헌정사상 초유의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보수언론의 논조는 '조국 퇴진'으로 모아졌다. 법무부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발부와 실시는 검찰과 법원이 조 장관의 혐의가 소명된다고 봤다는 의미로 조 장관이 스스로 물러나든, 대통령이 결단하든 '조국 퇴진'으로 결론을 맺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은 검찰이 신속하고 명확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일보는 24일 사설 <집 압수 수색 당한 법무장관, 靑은 침묵, 정말 나라인가>에서 전날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조 장관이 불법 혐의 피의자라는 사실을 검찰이 공식 확인하고 법원 역시 그 혐의가 소명된다고 봤다는 뜻"이라며 "이대로 가면 현직 법무장관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것은 물론 기소돼 재판까지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정상 국가라면 상상하기 힘든 일"이라고 썼다.

23일 오후 검찰 관계자들이 박스를 들고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으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어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조 장관 집 압수수색에 대해 '입장이 없다'고 했다. 대통령이 억지로 임명한 법무장관이 범죄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했는데도 못 본 척 외면한다"며 "조 장관은 검찰 개혁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강제 수사를 경험한 국민 심정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피해자 행세를 했다. 정말 보통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집 압수수색까지 당한 조국… 이젠 대통령이 결단해야>에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30여 곳을 압수수색하면서도 조 장관 자택은 제외했다. 그랬던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고 보기 때문"이라며 "다시 '대통령의 시간'이 왔다. 조국 '블랙홀' 속으로 국력이 소진되는 상황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많은 국민이 대통령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사설<법적이든 도의적이든 정치적이든… 조국 당장 물러나야>에서 "시시비비는 최종적으로 법정에서 가릴 일이지만, 검찰에 대한 지휘권을 가진 법무부 장관이 검찰의 강제수사를 받고 자택까지 압수수색 대상이 된 초유의 상황"이라며 "후보자 지명 이후 한 달 반 동안 숱한 의혹과 국민적 지탄에도 버틴 조 장관이지만 이젠 정말 물러나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은 숱한 반대에도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조 장관)본인의 위법행위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했다"며 "법원이 조 장관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한 것은 검찰이 이미 조 장관의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상당부분 확보한 것으로 봐야 한다. 즉각 물러나는 것만이 조 장관 앞에 놓인 선택"이라고 썼다.

반면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의 신문은 검찰이 정도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충격적인' 초유의 법무부 장관 집 압수수색>에서 "검찰이 현재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조 장관 부인과 아들·딸 명의로 투자한 사모펀드를 둘러싼 횡령 또는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대학 인턴활동 증명서나 표창장 발급 과정에서의 사문서 위조 또는 업무방해 혐의, 개인용 컴퓨터 자료에 대한 증거인멸 여부 등으로 요약된다"며 "이번 압수수색은 이런 혐의들을 두루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를 통해 여러 의혹이 규명되고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사상 초유의 법무장관 집 압수수색, 이제 결론 내릴 때다>에서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것은 위법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수사는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게 제기된 혐의 입증에 모아지고 있다. 조 장관의 관여 여부도 주요 규명 대상"이라며 "조 장관 집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대통령 지지도는 40%대까지 추락했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일본의 경제 침략 대응 등 해야 할 일은 산적해 있다"며 "국민 모두가 똘똘 뭉쳐도 극복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 여론은 갈리고, 정부 불신은 점증하고 있다. 검찰이 하루라도 빨리 진실을 규명해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조국 장관 직접 겨냥한 檢 수사, 실체적 진실 명확히 규명해야>에서 "결국 검찰 수사를 통해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아닌지를 신속히 명명백백하게 규명해야 한다. 조 장관이 책임질 부분이 어느 대목이고, 어느 정도인지를 검찰은 국민 앞에 밝혀야 할 책무가 있다"며 "조 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소모적인 논란과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일보는 "청와대와 여당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대로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나가면 된다'는 기조를 지켜야 한다"며 "검찰로서도 수사가 잘못됐을 경우의 역풍을 모를 리 없다. 법과 원칙에 따른 검찰의 '정도 수사'를 지켜보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