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가 지역국 폐쇄 논란이 일고 있는 지역방송 활성화 정책과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지역총국을 중심으로 보도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 라디오와 지역 공적 서비스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KBS는 비상경영계획안을 도출, 지역국 7곳(순천, 목포, 진주, 안동, 포항, 충주, 원주)의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 기능을 광역거점센터인 각 지역총국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지역시청자위원회, 지역시민사회, 정치권 등 곳곳에서 KBS가 사업성 기준에 따른 지역성 축소를 하려 한다며 "지역국 통폐합에 반대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김영한 KBS 지역정책실장은 6일자 사보를 통해 검토중인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김 실장에 따르면 KBS는 지역국의 방송, 기술, 총무 업무 일부를 총국으로 통합해 1TV, 1R 뉴스 제작과 송출을 총국 중심으로 운영하고, 지역국은 기존 라디오 방송제작과 수신료, 문화사업, 교육업무를 계속하게 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 여의도 KBS 사옥 (KBS)

김 실장은 지역(총)국 기능조정을 하는 이유에 대해 "현 조직 체계와 인력 구조로는 지역의 요구를 감당할 수도, 지역성 구현과 분권 강화라는 공영방송의 책무도 다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온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지상파의 구조적 위기 속 지역 방송의 위기는 더욱 심각하고, 지역의 요구는 다양해지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이 같은 대책을 수립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김 실장은 "지역의 상실감과 불신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번 정책이 지역국 폐쇄는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지역국 관할 지역뉴스의 축소, 문화공간으로서의 지역국 역할 축소 등 사실상 KBS의 지역성 구현 영역이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여론에 대해 김 실장은 "그렇지 않다. 취재는 지역에 더 밀착해서 지역성을 구현하고, 편성과 제작은 광역거점으로 집중해서 지속가능한 지역방송을 만들어야 한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보도 인력을 총국에서 운용하더라도 현재의 지역국 관할에서 여전히 취재활동이 이뤄진다. 지역국 관할 지역의 뉴스 분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는 쿼터제도를 검토 중"이라며 "그동안 지역국에서도 소외받던 시·군 관련 보도를 늘리고 지역 심층, 탐사보도와 시사 프로그램도 강화하는 방안을 담았다"고 했다.

KBS가 제주총국에서 지난 4월부터 지역아이템만으로 자체 제작해 매일 40분씩 방송한 '7시오늘제주' 모델은 오는 11월부터 전국 총국에서 주 1회 방송될 예정이다. 광주총국 뉴미디어추진단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유통도 내년부터 전 총국으로 확대된다. 그동안 진적시켜왔던 시범사업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김 실장은 시범사업 확대에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실장은 "지역 시청자의 참여와 공유를 더욱 활성화하는 것이 이번 정책의 목표"라고 했다. 김 실장은 노래교실, 교양강좌 등 기존 문화행사를 유지하면서 시·도 교육청과 연계를 통한 미디어 교육을 강화하고, 1인 미디어-풀뿌리언론-마을공동체라디오를 연결하는 허브 기능을 담당하겠다고 했다.

KBS는 이 같은 검토 방안을 지난달 8일부터 20일까지 7개 지역국에서 직원, 시청자위원, 시민단체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설명내용과 수렴된 의견은 지난달 28일 KBS 이사회에 보고된 상태다. KBS는 향후 '지역방송 활성화 실무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총국 보도 책임자 워크숍 등을 진행해 지역방송 활성화 추진 방안을 도출한 뒤 노동조합과 협의·합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확정된 안에 대해서도 KBS는 재차 지역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에 따른 구체적인 인력·예산 방안은 차기 KBS 이사회에서 보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