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처했다. 2일 자신의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기자들을 상대로 ‘무제한 기자회견’에 나선 것이다. 이날 기자들은 조국 후보에게 딸 입사·사모펀드·웅동학원 등의 의혹을 물었지만, 의혹을 위법으로 확정 짓는 한방은 없었다.

조국 후보 측은 2일 오전 11시경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법무부 장관 후보 청문회가 무산됨에 따라 기자들 앞에서 의혹을 해명하겠다는 취지였다. 조국 후보는 “법에 따르면 오늘이 청문회 마감일이다. 나로서는 오늘이 마지막인 것”이라면서 “(청문회는 무산됐지만) 국민 여론 반영하는 언론인 앞에 가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2일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미디어스)

이날 기자회견은 수백 명의 기자가 참여했다. 기자회견 주최를 관리한 민주당 측은 좌석 부족을 이유로 ‘1사 1기자만 착석 가능’, ‘국회 등록 기자만 착석 가능’ 등의 조건을 만들었다. 기자들은 사전 조율 없이 자유로운 질의를 했고, 조국 후보 역시 모든 질문에 답변했다.

기자들은 조국 후보 딸의 논문 제1저자 등록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사전 조율이 없었던 만큼 기자들의 질문과 조국 후보 답변은 같은 내용을 반복했다. 기자들은 “딸이 고등학생 시절 의학 논문 제1 저자로 등록된 것을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국 후보는 “(딸이 고등학생일) 당시에는 상세히 알지 못했다. 최근 검증 과정에서 알게 됐다”면서 “대학 인턴십은 우리 부부가 만든 게 아니라 고등학교(한영외고) 담당 선생님이 만든 거다. 우리 아이는 거기에 참여한 것일 뿐이고, 부부가 교수에게 연락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조국 후보는 딸 논란이 도의적으로는 비판받을 지점이 있다고 털어놨다. 조국 후보는 “(딸의 입시 과정이) 아무리 합법이었다 해도, 그런 방법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 비하면 우리 아이가 혜택을 누렸다”면서 “내가 임명될지, 안 될지는 모르겠다. 다만 펀드 문제나 딸 장학금은 정리해서 흙수저 청년들에게 환원해야겠다. 그게 기본적인 도의다”라고 말했다.

조국 후보는 “젊은 시절 진보와 개혁을 꿈꿔왔다. 개혁주의자가 되려 했지만 안이했다”면서 “당시 정치적 민주화에는 관심을 가졌지만, 불평등·사회경제적 민주화에는 소홀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는 “진보와 개혁을 외치면서 부의 불평등 문제에 나서지 못했던 점을 반성하고 있다”면서 “결과적으로 우리 아이가 혜택을 받았다. 이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사진=미디어스)

이날 기자들의 질의와 이에 대한 조 후보의 답변은 이런 식이었다. 한 기자가 조국 후보가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에게 전화해 딸의 입학을 청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후보 딸이 부산대 의전원 입학 전 서울대 의전원에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국 후보가) 당시 학과장에게 직접 전화해 잘 부탁한다는 전화를 했다는 제보가 있다. 해당 학과장 측근이 그렇게 말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국 후보는 “학과장이 누구인지는 알지만 전화를 한 적이 없다”면서 “딸은 1차를 붙었고 2차는 떨어졌다”고 해명했다.

조국 후보는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대해 “이번 논란이 터지기 전까지 사모펀드가 뭔지 몰랐다”고 밝혔다. 조국 후보는 “내 부인이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나는 물론이고 내 부인 역시 사모펀드의 구성과 운영 방식에 대해 알 수 없었다. 5촌 조카가 추천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국 후보는 “(사모펀드 논란에서) 일체의 불법은 없었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는 사법개혁 로드맵을 묻는 질문에 “검경수사권 조정 합의안 정신에 따라 법률 통과 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는 “검찰과 경찰 간 수사 관계 협력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서 “훈령과 규칙을 통해 (수사권 조정을) 활성화하는 일을 하겠다. 법안 통과 과정에서 논쟁이 있다면 전문지식을 동원해 (법안이) 최대한 신속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보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조국 후보는 검찰개혁을 완수한 뒤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조국 후보는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지금까지 검찰개혁이 제도화된 적은 한 번도 없다”면서 “검경수사권 조정이 정부의 공식적 합의안이 만들어지고 제출된 게 대한민국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대한민국 역사에서 검찰개혁 문제가 정말 호기가 왔다는 것”이라고 했다.

조국 후보는 “(나는) 검찰개혁 논쟁 속에서 일역을 담당했다. 민정수석을 거쳐 법무부 장관 후보로 와 있다”면서 “욕심인지 모르겠지만 그 과정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이 일을 마무리하고 시민으로 돌아가고 싶다. 법무부 장관직을 가지고 돈을 더 벌겠냐, 비례대표 의원이 되겠냐. 그럴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국회 직원들에 의해 퇴거당하는 신의한수 제작진 (사진=미디어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극우 성향 인터넷 방송 ‘신의한수’의 퇴거 소동이 있었다. 민주당 측은 “신의한수는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켜 국회 차원에서 6개월 출입정지 결정을 내린 언론사”라면서 기자회견 퇴거를 요구했다. 신의한수 측 관계자는 퇴거에 반발하며 “민주당은 신의한수를 막을 권리가 없다. 짜고 치는 간담회 잘해라. 대한민국 만세”라고 소리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