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특혜 논란에 대한 범보수 진영 내 대응방식이 시간이 지날수록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정국'을 명분으로 장외투쟁에 화력을 집중, 구태정치의 표본인 지역주의를 부추기는 극단적 주장까지 펼치며 정권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면 바른미래당에서는 고위공직자 자녀 비리 전수조사를 진행하자는 주장이 나온다.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채택 문제에 있어서도 두 정당의 입장차가 엿보인다.

'조국 정국'을 공세의 명분으로 삼은 자유한국당은 '가족 청문회' 주장부터 최근 원내지도부의 잇따른 실언까지 연일 무리한 정치공세로 비판받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부산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문 정권 규탄집회'에서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 "부울경(부산·울산·경남, PK)을 차별하면서 더 힘들게 하는 정권에 대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 주민들이 뭉쳐서 반드시 심판하자", "서울 구청장 25명 가운데 20명이 광주, 전남, 전북 출신"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당의 '살리자 대한민국! 문 정권 규탄집회'에서 지역주의 조장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발언일 뿐더러 사실관계에도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선출직인 서울 구청장들의 출신지역을 근거로 들어 선거 민심을 왜곡했다는 것이다. 현 정권 내에서 광주일고 출신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일하다.

또 경향신문이 장차관급, 1급 이상 고위 공무원 등 청와대·정부 부처 요직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파워엘리트' 조사 결과 이른바 'PK' 출신은 2009년 이명박 정부 2년차 15.2%, 2015년 박근혜 정부 임기 반환점 15.6% 에서 문재인 정부 2주년인 지난 5월 20.3%로 늘었다. 문재인 정부 2년 파워엘리트 232명을 지역별로 보면 부산·울산·경남(47명)과 대구·경북(27명) 등 영남 출신이 74명(31.8%)으로 가장 많았다.

광주일고 출신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어 "경제와 외교 등 전방위적 위기 상황에서 제1야당이 국회를 내팽개치고 장외투쟁의 구태를 반복하는 것도 모자라, 시대착오적 지역감정까지 동원해 궤변을 늘어놓는 천박한 인식과 마타도어에 치가 떨릴 지경"이라고 했다.

민주당 대구 수성갑 김부겸 의원도 페이스북에 "제1야당 원내대표의 말이라고는 절제와 품격을 찾기 힘든 발언이다. 아직도 지역주의인가"라며 "오죽하면 자유한국당이 ‘지역주의’와 ‘북한’으로 지탱하는 정당이다는 말이 나돌겠나. 제1야당이 이런 수준이라면 국가적으로도 비극"이라고 질타했다.

나 원내대표는 "탕평인사를 강조한 말"이라는 해명 입장만을 내놓은 상태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 광복절 대국민 담화문에서 "화합과 통합의 나라로 함께 가야 한다. 국민을 편 가르고 증오와 갈등을 부추기는 잘못된 정치부터 끝내야 한다"며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또다시 드러난 조국의 위선, 더 이상 국민 우롱 말고 사무실의 꽃보며 자위나 하라'는 제목의 논평으로 논란을 빚었다. "'꽃을 보내준 무명의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지자들에 대한 감사와 결집을 호소하며 사무실로 올라간 조국은,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는 순간까지도 침통한 표정으로 일관했다.(중략)자연인으로 돌아가 지지자들이 보내준 꽃이나 보며 그간의 위선을 위로하시라"는 내용이다.

곧장 민주당의 반발을 시작으로 '자위' 표현에 대한 성희롱 논란이 일었지만 김 원내대변인은 다시 논평을 내 "민주당이 '선택적 성인지 감수성'을 앞서워 조국의 위선에 대한 본질을 호도하고 나섰다. 독해 능력마저 상실한 것 아닌가"라며 맞섰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가족 가운데 부인과 동생을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증인 채택 요구를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범보수 진영으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의 조 후보자 자녀 특혜 논란에 대한 대응은 한국당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 자녀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주장하는 한편, 가족 증인 채택에 있어서도 부인과 동생을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증인채택 요구를 철회하겠다며 오는 5~6일 청문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최근 경북대 총학생회가 발표한 성명을 다룬 기사를 링크하며 "전적으로 동감한다. 국회의원 포함 고위 공직자들의 자제들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 진행하자"고 썼다.

경북대 총학은 지난 26일 성명을 내어 조 후보자 자녀 특혜 논란을 교육제도의 관점에서 비판했다. 경북대 총학은 "정권이 바뀌었지만 아직까지 제도적인 정비는 미흡하고 정치적 성향과 관계없는 그들만의 리그는 무너지지 않는 듯하다"며 고위 공직자 자제들에 대한 대대적 조사, 대한민국의 입시제도·교육정책 전면 재검토,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 등을 요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1일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채택과 관련해 "후보자의 가족 가운데 부인과 동생을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증인 채택 요구를 철회하겠다"며 일정을 합의해 5일과 6일 청문회를 열자고 중재안을 냈다.

한국당은 당초 조 후보자 딸, 아들, 부인, 어머니 등 87명에 달하는 증인채택을 요구했다가 한발 물러나 25명으로 명단을 압축했지만 '가족청문회' 주장을 포기하지 않았다. 이에 청문회 일정 합의는 불발돼 왔다. '가족청문회' 부적절성 논란이 일고 바른미래당의 중재안과 민주당의 '국민청문회' 강행 의지 등이 나타나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조국 부인·딸·모친 증인채택 양보할 테니 5일 뒤 법대로 청문회를 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