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 의혹에 대해 수사를 나선 가운데, “조국 후보자 가족의 청문회 증인 채택은 반대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가족 증인 채택을 하지 않았다"면서 "한국당의 증인 채택 주장은 내로남불”이라고 밝혔다.

27일 검찰은 조국 후보자 가족 의혹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서울대, 부산대,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웅동학원 등지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의혹을 가지고 수사에 나서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 가족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우선 백혜련 의원은 후보자 가족이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되는 것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백혜련 의원은 28일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단 한 차례도 가족이 증인으로 채택된 사례가 없다”면서 “그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들도 조국 후보자 못지않게 많은 의혹이 있었다. (한국당이 조국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 요구를 하는 것은) 내로남불이다”고 지적했다.

다만 백혜련 의원은 사모펀드와 관련된 조국 후보자 오촌 조카, 펀드운영 회사 대표의 청문회 증인 채택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현재 조국 오촌 조카와 펀드운영 회사 대표는 개인 일정을 이유로 출국을 했다. 백혜련 의원은 “우선 당사자들이 어떤 경위로 출국했는지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이들이) 증인으로 나오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백혜련 의원은 여당에서도 압수수색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백혜련 의원은 “당에서도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 굉장히 당혹스럽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들어와서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독립성을 굉장히 중시해주는 구조로 되어있다. 법무부 장관이 검찰수사에 대해 사전통제를 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 수사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검찰에 대한) 국민적인 신뢰는 더 확보될 것”이라고 했다.

백혜련 의원은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조국 후보자) 흠집 내기를 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난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는다”며 “(조국 후보자 관련 의혹은) 물론 국민 정서에 반하는 부분들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위법사항과 관련해서는 특별하게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백혜련 의원은 “조국 후보자의 내밀한 부분은 전 국민에게 이미 다 드러나 있다”면서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다른 부분이 특별하게 나올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백혜련 의원은 “조국 후보자가 만약 법무부 장관이 되고 나서 압수수색이 이루어진다면 더 큰 문제일 수 있다”며 “검찰로서는 수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