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다음달 2~3일 이틀간 열기로 잠정합의했다. 이번 청문회 일정 협의 과정에서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증폭되면서 인사청문회를 법정시한 내에 끝내려는 더불어민주당과 최대한 정국을 장기화하려는 자유한국당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졌다. 추석 민심을 차지하기 위한 여야의 줄다리기라는 분석이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다음달 2~3일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다만 증인, 참고인 채택 등의 쟁점이 남아있어 청문회 개최까지 넘어야 할 벽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여야는 청문회 일정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민주당은 법정시한인 30일까지 청문회를 마무리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한국당은 9월 초 3일간 청문회를 주장해왔다. 이러한 여야의 줄다리기는 추석 민심을 선점하기 위한 기싸움으로 볼 여지가 많았다.

2019년 추석 연휴는 9월 13일이다. 한국당의 청문회 개최 지연은 조국 후보자 논란을 추석 연휴와 최대한 가깝게 붙여 추석밥상에 올려놓겠다는 심산이었던 것이란 분석이다. 반면 민주당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조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을 해소하려고 시도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조국 후보자 청문회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26일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46.2%로 지난 조사보다 3.2%p 하락했다. 부정평가는 50.4%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50%를 넘었다.

민주당은 조국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한국기자협회와 한국방송기자연합회에 '국민청문회'를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후보자가 스스로 국민 앞에 의혹을 해명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여당이 나서 언론 측에 검증을 먼저 요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만큼 여당 입장에서는 야당이 청문회를 지연하면 스스로 의혹을 해소할 자리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드러나는 대목이다.

반면 한국당은 지연 전술을 펼쳤다. 청문회를 늦추고 기간을 늘려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키겠다는 의도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지난 21일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한국당은 청문 정국을 끌어 추석 밥상에 올리려는 전략을 쓰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민주당 입장에서는 8월 말에 청문회를 해서 추석밥상에 조국 논란을 올리는 것을 피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매년 9월 1일 국회는 90일간 정기국회를 연다. 정기국회에서는 국정감사, 예산안 심사가 진행된다. 연말에는 결산이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다. 내년 4월이 총선이기 때문에 연초가 되면 국회는 본격적인 총선 정국으로 접어든다. 추석 민심이 내년 총선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여야가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두고 추석 민심 쟁탈전을 벌이는 이유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