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오는 9월 2일, 3일 이틀간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청문회 일정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와 송기헌 민주당 법사위 간사 간 의견차이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27일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국민청문회 개최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밝혔다.

26일 오후 국회 법사위 소속 송기헌 민주당 간사, 김도읍 자유한국당 간사, 오신환 바른미래당 간사는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9월 첫째 주 이틀 간 진행하자는 바른미래당 측 절충안이 합의안으로 도출됐다. 민주당은 법정시한과 관례를 근거로 오는 30일까지 하루의 청문회를, 한국당은 면밀한 검증을 해야한다며 9월 초 3일 간의 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맞서는 상황에서 도출된 합의 일정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26일 국회 법사위 소회의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논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나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법정 시한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원욱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법정 기한 준수가 민주당이 내세웠던 첫 번째 목표였는데 9월 2~3일로 합의해 온 것에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가 격노했다"고 당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내일 아침 원내대표단 회의를 긴급 소집해 최종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내일 결과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성도 있다. 국민청문회 카드도 살아있다"고 번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청문회 일정을)조금 더 생각해보겠다"며 "설정하고 있는 원칙이 있었던 건데 최대한 유연해질 수 있는 건지, 아니면 원칙을 지켜야 하는 건지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법사위 여야 간사 합의 직후 유감을 표명했다. 강 정무수석은 이날 자신의 SNS에 "늦었지만 청문회 일정이 잡혀 참 다행"이라면서도 "9월 3일은 대통령이 추가 송부기간으로 지정할 때만 법적 효력을 갖는 날이다. 대통령에게 부여된 '법적 권한'을 국회에서 '정치적 합의'로 가져간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측은 청문회 일정 합의에 대해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잡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청문회에서 국민의 대표의 질책을 기꺼이 받겠다. 또한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는 소상히 밝히겠다"고 수용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