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죠? 이상하지 않나요? 분명 유쾌하지 않은 소동극이지만 스타와 소속사, 혹은 아이돌 그룹과 소속사의 갈등이 일어난 것이 이번이 처음 있었던 일도 아닙니다. 뭐 이유야 여러 가지입니다. 그 갈등의 원인이 재계약 시점에서의 소속사의 전략적 선택에 의한 팀 붕괴라든지, 수익 구조에 대한 불신이나 실망 때문이던지, 향후 매니지먼트 방향에 대한 이견이라든지, 소속사에 비해 너무 떠버린 스타의 변심과 각종 영입 경쟁에 의한 유혹 때문이라든지, 그동안 쌓여왔던 불만과 오해라든지. 각각 표면적으로든 아니면 실질적으로든 싸우게 되는 이유야 많습니다만 이젠 이런 식의 갈등은 매달 한 번쯤은 터지곤 하는 흔한 스토리입니다. 결론이야 서로가 타협점을 찾는 해피엔딩이 될 수도 있고, 한쪽이 처참하게 무너지거나 같이 망해버리는 진흙탕 싸움이 되기도 하지만 그리 새로울 것도, 특이할 것도 없는 반복되는 돌림노래이죠.
그런데 이번 카라와 소속사 DSP의 갈등은 너무나도 유별나고 꼴시럽고 특이합니다. 서로가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조건이 모두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사이에 상호간에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말하지 못한 사연은 또 얼마나 숨겨져 있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누구의 말이 옳고 정당한지, 어떤 이들의 편을 들어야 하는지도 사실 따지고 싶지 않습니다. 이전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 이렇게 첨예하게 상대방을 향해 날선 공방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현명하고 올바른 태도는 섣부르게 한쪽을 지지하는 것보다는 점점 더 드러나는 ‘사실’들을 확인하는 것이니까요.
처음 문제를 제기한 카라의 부모님들이 DSP에 제기한 문제들, 제대로 된 관리를 해달라는 요구사항만 봐도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이미 진출한 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둔 일본 활동을 위해 이제야 일어가 가능한 스텝을 요청한다는 게 말이 되나요? 현재 DSP의 가장 핵심적인, 실질적으로 유일한 재원이라고 해야 할 카라를 전문적으로 전담하는 매니저 팀이 없다는 말은 또 뭔가요. 병상에 있다는 본 대표의 행방은 묘연하고 경험 전무의 부인이 대표로 들어선 것은 무엇이고, 기존의 관록 있는 이들이 회사를 떠났는데 이를 보충할 만한 인력 투입이 부족했다는 것은 또 어떤 말이구요. 점점 짧아지는 아이돌의 위태위태한 유통기한 때문에 가뜩이나 불안한 부모들에게 과연 이런 기획사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그 와중에 문제 해결이 아닌 그저 자신들의 입장만을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그룹의 존속 여부에는 관심도 없이 본보기를 보여주자는 연제협의 재를 뿌리는 문자 공개. 아무도 자격과 권리, 부탁을 하지 않았건만 엉뚱하게 끼어들어 소란만 키우고 있는 다른 기획사의 김광수 대표나 젊제연은 하고 싶은 말만 실컷 하는 입장 표명으로 그냥 자기들끼리 싸우고 있죠. 해결이 아니라 문제만 잔뜩 만들고 오히려 그녀들을 본보기로 삼아 따끔하게 혼을 내주는 것이 목적으로 보일 정도로, 이들 제3자들은 카라의 붕괴와 갈등을 즐기고 있는 것만 같아요.
그 와중에 언론과 협조할 능력도, 여론을 움직일 의지와 역량도 없는 양측의 방임이나 무책임 하에서 쏟아져 나오는 기사 한 줄, 소식 하나에 따라 누구는 왕따, 의리녀, 사건 주동자 등등으로 탈바꿈하고 DSP는 무능한 기획사임이 만천하에 공개되었고 부모님들은 돈에 눈이 멀고 협상도 할 줄 모르는 어리석은 아마추어가 되어 버렸습니다. 설혹 극적으로 5명이 재결합해서 새 시작을 알린다 해도 이번 갈등으로 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이미 아무것도 없어요. 쓸모없는 폭로와 트집잡기, 불필요한 감정자극, 답이 없는 갈등과 문제 만들기. 무난하게 잘 해결될 수도 있었던 카라의 계약 해지 요구는 이제 돌아오기엔 너무나 멀리, 이상하게 꼬인 엉망진창의 난제가 되어 그룹 존속과 생명력을 갉아먹는 진짜 위기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누구의 손을 들어주기도 귀찮고 짜증이 난 지금, 전 그냥 이들 5명의 무대가 보고 싶은 것뿐이에요. 이런 식의 감정싸움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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