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일본 아베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려 한다는 폭로가 나오면서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해당 사실을 폭로한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일본 자민당과 아베 정부의 '원전 DNA'를 그 배경으로 꼽았다. 향후에도 원자력 발전을 이어나가야 하는 자민당과 아베 정부 입장에서는 가장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원전피해 문제를 대내외적으로 지워야했을 것이라는 게 숀 버니 전문가의 설명이다.

숀 버니 전문가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100만톤 가량을 바다에 방류하려는 계획을 세웠고, 한국정부가 해당 계획의 포기를 요구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그는 1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일본 원자력 역사는 일본 자민당의 역사와 맥을 함께 하고 있다. 자민당과 아베 정권의 DNA는 원자력을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라고 오염수 방류 계획의 배경을 설명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4월 후쿠시마현 오쿠마 소재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숀 버니 전문가는 "아베 총리의 전임자들을 보면 1950년대부터 '평화를 위한 핵'이라는 주제로 늘 원자력 발전에 힘써왔다. 일본의 정치계, 경제계 우익세력들은 50년대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 정권과 손잡고 원자력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그래서 아베 정권이 계속해서 '모든 것이 괜찮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도 다 해결이 됐다'는 정책을 펴야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숀 버니 전문가는 "2020년 도쿄올림픽과도 연관되기 때문에 '모든 게 괜찮다'는 인상을 줘야만 하고, 그렇지 않으면 여론의 반대로 인해 나머지 원전을 재가동하는 일이 어려워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원전 개발 기조를 이어나가야 하는 일본 자민당과 아베 정부가 정치·경제적 이익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후쿠시마 원전사고 폐해를 재빠르게 지우려 한다는 것이다.

숀 버니 전문가에 따르면 2014년~2016년 사이 일본 경제산업성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 문제를 두고 전문가위원회를 꾸려 비공개 논의를 실시했다. 이에 방사성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기술들이나 오염수 저장 탱크를 신설하는 방안, 오염수를 증발시켜 날리는 방안 등이 함께 논의 되었는데, 일본은 태평양에 오염수를 방류하는 방안을 1안으로 꼽는 결론을 내렸다.

일본정부는 현재 약 1000개의 탱크에 115만톤의 오염수를 저장하고 있으나, 하루 170톤씩 오염수가 새로 생기는 상황에서 2022년 여름이 되면 저장 탱크가 가득차게 돼 방류를 포함한 방안들을 논의 중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오염수를 담아둔 대형 물탱크가 늘어져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2월 촬영)

이에 대해 최경숙 시민방사능 감시센터 간사는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통화에서 "(오염수를)쌓아놓을 곳이 없다는 건 거짓말이다. 원전 부지도 있다. 사고가 난 곳은 제1원전인데, 조금 떨어진 곳에 제2원전도 폐쇄 예정이라 충분히 쌓아놓을 곳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간사는 "오염수를 지하에 파묻는다거나, 오염수를 증기로 말려서 배출한다는 등의 방안은 모두 방사능 오염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일본은 원전사고지역 토양 오염 수치가 11만 베크렐씩 검출되고 있다. 사람이 살아서는 안 되는 지역으로, 후쿠시마현 30km 권역대를 비우고 그곳을 오염수 처리와 오염토를 저장하는 곳으로 이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