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의 연 정부 구독료를 결정짓는 공적기능 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연합뉴스의 공적기능 평가 점수는 지난 평가보다 하락해 내년도 구독료 삭감이 전망된다. 올해 연합뉴스 관리감독 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가 공적기능 평가 모델을 개정한 것이 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구독료 삭감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통신진흥회는 29일 '2018년도 연합뉴스 공적기능 평가보고서'와 '2018년도 연합뉴스 경영평가보고서'를 공개했다. 뉴스통신진흥회가 공적기능평가와 경영평가 결과를 보고서 원본 형태로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이번 공적기능 평가는 해외뉴스 강화(300점), 외국어 뉴스서비스 강화(200점), 통일·북한뉴스 취재강화(100점), 지역뉴스 강화(100점), 재해·재난뉴스 강화(100점), 뉴스통신 산업 진흥 및 언론발전 기여도(50점) 등 6개 영역과 이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150점), 총 7개 영역 104개 지표(총점 1000점)로 이뤄졌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는 언론인 300명, 공무원 100명, 외신기자 및 대사관 78명 등 47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는 이번 공적기능 평가에서 총 789점을 얻었다. 이는 2017년도 841점보다 52점이 낮은 수치로 평가단은 "2019년 공적기능 평가모델 개정으로 항목별 점수 산정기준 범위가 최하 60%에서 20%로 하향 조정되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연합뉴스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이용도 점수는 100점 만점 환산점수로 평가했을 때 각 영역별로 평균 27.4~45.3점, 만족도 점수는 100점 만점에 38.5~56.6점을 기록했다. 평가단은 "이러한 결과는 연합뉴스를 업무에서 활용하는 언론인의 이용도와 만족도가 매우 저조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뉴스통신사로서의 역할을 위한 보다 심도 있는 고민이 요구되는 결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의 7개 공적기능 영역을 각각 목표전략 및 개선실적, 시스템 인프라, 성과 등 3개 하위 항목별로 100점 환산 점수로 평가한 점수는 목표전략 및 개선실적 72점, 시스템 인프라 90.8점, 성과 76.1점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평가단은 "70점을 겨우 넘긴 연합뉴스의 목표전략 및 개선실적 평가는 작년에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되었지만,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특히 목표전략은 연합뉴스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연합뉴스가 공적기능을 제공하면서 각 영역에 대한 목표 설정과 전략 마련에서 개선 여지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과 분야도 전반적으로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평가단은 지적사항으로 ▲해외뉴스 강화를 위한 취재인력 적극확충 ▲외국어뉴스 서비스 확대 및 질적강화를 위한 인력충원 ▲북한뉴스 전문성 제고를 위한 사내 교육프로그램 마련 ▲오보 방지를 위한 게이트키핑 절차 강화 ▲지역뉴스 공적기능을 위한 중장기 인사정책·교육프로그램 마련 ▲재해·재난 유형별 구체적 대응 메뉴얼화 ▲연합뉴스·연합뉴스TV 기사 품질 제고 및 기자 교육 내실화 ▲'연합뉴스 국가 재정지원 전면 폐지' 국민청원 관련 공적 책무 강화·조직문화 개선 등을 포함한 신뢰제고 방안 마련 등을 권고했다.

2018년도 연합뉴스 공적기능 평가영역별 평가점수표 (출처= 2018 연합뉴스 공적기능평가 보고서, 뉴스통신진흥회)

'2018년도 경영평가'에서는 연합뉴스 콘텐츠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경영평가단은 "종합적으로 콘텐츠 목표의 타당성 및 달성도, 콘텐츠 제작 관리, 뉴스콘텐츠 대외관계 관리에 있어서 전년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성과는 오히려 전년에 비해 평가점수가 하향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두드러진 특징은 뉴스의 기본 가치인 정확성과 공정성이 개선되지 못한 점"이라고 평가했다.

경영평가에 따르면 '정확성'의 경우 '전문 취소'가 근 5년간 최대치인 12건이었다. '고침' 기사도 3년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하는 고객사는 55.8%에 달했다. '공정성'의 경우 고객사의 32.6%가 뉴스 편향성 문제를 지적했다. 외부 수상 실적은 사진 부분을 제외하면 7건 정도로 이전에 비해 줄어든 상태다.

평가단은 "콘텐츠의 전반적인 경향을 종합하면 스트레이트 기사는 몇 건의 대형 오보 사건으로 인해 신뢰를 잃은 상태고, 기획·심층 보도 기사는 기사의 양과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 심층성, 다양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마련해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심의실 개편 및 증원, 수용자권익위원회·콘텐츠자문위원회 개편 등을 통해 콘텐츠 질을 개선하고, '신속성보다 정확성'이라는 원칙 아래 진실에 가까운 보도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게 평가단의 평가다.

공적기능평가 점수 하락에 따른 연합뉴스 정부 구독료 삭감이 전망되는 가운데, 평가에 따른 액수 연동률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