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 폐간·TV조선 설립허가취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 인원이 20만 명을 넘어섰다. 조선일보·TV조선이 거짓 뉴스로 여론을 왜곡한다는 이유에서다. TV조선 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은 이번이 두 번째다.

11일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 국민청원이 올라왔으며 29일 동의자 20만 명을 넘어섰다. 청와대는 9월 10일 전까지 관련 답변을 해야 한다.

▲조선일보 폐간 청와대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이번 청와대 국민청원은 조선일보·TV조선의 일본 경제보복 관련 보도 때문에 촉발됐다. 청원인은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이고, 언론사는 권력을 견제하는 자로서 보도의 자유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하여 거짓 뉴스로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 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 양 보도하고 있다”고 했다.

청원인은 “현재의 모든 언론사를 통틀어 조선일보가 과거에 보도한 가짜뉴스에 대해 정정 보도를 가장 많이 한 신문사임을 이유로 법원의 판결에 따라 폐간 조치시키고, 거대 언론사의 여론 호도 횡포에 맞서 싸워달라”면서 “계열사인 TV조선 또한 연일 선정적이고 원색적인 문장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 뉴스로 국익을 훼손하고 있다. 방통위의 절차에 따라 방송국 설립허가처분을 취소해달라”고 요구했다.

청원인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의 인터뷰를 청원에 첨부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10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극우 매체가 조선일보 기사에 달린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을 번역해 보여주면서 ‘이게 한국의 여론’이라고 호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TV조선 허가 취소 요구가 올라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4월 한 청원인은 “과거부터 현재진행형으로 허위, 과장, 날조 보도를 일삼고 국민의 알 권리를 호도하는 티비조선의 종편 퇴출을 청원한다”고 했다. 당시 청원 참여 인원은 23만 명을 넘었다.

당시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은 “공공성·공정성·객관성 등은 언론사가 누구보다 더 지켜야 할 가치”라면서 “언론 자유 확대, 언론 자유 보호도 중요하지만 더불어서 사회 정의를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신뢰받는 언론이 되기를 기대하는 게 이번 청원에서 드러난 국민의 염원”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