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이 오는 29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한다.

언론개혁시민연대에 소속된 48개 언론시민사회단체 이외에 미디어연대,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인터넷언론운동네트워크 등이 ‘미디어행동’에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출범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디어행동’의 출범 동기는 ‘신자유주의, 시장만능주의 이명박 당선자의 정책에 대응하고, 더 나아가 한국사회의 공공영역 확장을 위해 시민사회진영의 힘을 모으기 위한 것’으로 정리된다.

▲ 지난 23일 언론노조는 11개에 달하는 언론공공성 요구사항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는 공공성의 위기를 가속시킬 정책들을 내놓고 있으며 ‘미디어 부분에서도 공영방송의 민영화, 여론 독과점을 심화시킬 수 있는 신문과 방송의 교차소유 허용, 그리고 대안 미디어 영역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중단 등 미디어공공성에 치명적 후퇴를 야기할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미디어행동’은 출범과 함께 당면한 과제로 ‘미디어 정책의 주무부서인 방송통신위원회의 무소속 기구화’를 꼽았다. 또한 ‘인터넷 실명제 폐지’, ‘거대 자본, 족벌 언론의 여론 장악 저지를 위한 신문방송 교차소유 및 겸영 반대’, ‘공영방송의 민영화 반대’ 등을 당면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공공 미디어 연구소 설립을 통해 미디어 공공성을 위한 개념정립, 전략·전술 의제를 설정할 계획이다. 또한 독립·대안 미디어를 넘어서는 제작자 네크워크를 구성, 지역 미디어의 지원과 활성화를 통해 전국적 미디어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며 사회운동과 적극 결합도 목표로 삼고 있다.

미디어행동에 참여의사를 밝힌 주요 단체는 민주언론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언론인권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PD연합회, 미디어기독연대, 문화연대, 민주노총, 인터넷기자협회, 여성민우회, YMCA, 전미네, 진보넷, 인터넷네트워크,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