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5·18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복귀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김 의원을 최고위원으로 복귀시켜선 안 된다는 보고서가 올라갔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한국당은 제보자 색출에 나섰다. 색출 지시는 황교안 대표가 직접했다고 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앞서 지난 16일 SBS는 <[단독] '5·18 망언' 한국당 김순례 복귀…묵살된 '불가' 보고서> 리포트에서 "(김순례 의원의) 최고위원 복직 불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당내 보고서가 올라갔지만, 당 지도부가 최종적으로 묵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SBS보도에 따르면 한국당 내부 보고서는 세월호 막말로 물의를 빚은 차명진 전 의원이 당협위원장 당직 복귀가 안 된 것처럼 최고위원도 관례상 불가라고 했다. 김순례 의원의 발언이 한국당이 막말 프레임에 갇힌 기폭제이기 때문에 총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명시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지난 2월 8일 "종북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이 만들어져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비난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받았다.

26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국당은 이 같은 내용의 문건이 언론에 공개되자 '제보자 색출'을 위한 당무감사에 착수했다. 당무감사를 지시한 것은 황교안 대표라고 한다. 황 대표가 당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 등을 불러 '후속조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한국당이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도 당무감사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청년층이 한국당을 부정평가하고 있다는 여의도연구원 자체조사가 언론에 보도된 것을 문제 삼았다고 한다. 신정치혁신특위의 공천혁신안이 언론에 공개된 것에 대해서도 유출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