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부가 일본 경제 보복에 따른 반도체산업 지원 추경을 요구하자 한국당이 ‘추경 근거자료가 부족하다’며 예결위 심사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추경 거부는 핑계”라면서 “팀킬 같은 것은 하지 말자”고 했다.

김재원 위원장은 22일 예결위 심사 중단을 선언했다. 김재원 위원장은 “정부가 반도체산업 지원을 위해 예산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면서 “예산 심사를 할 아무런 근거자료가 없고 수치조차 나와 있지 않은 상태였다. 예결위 소위에 일본 무역보복 대응 관련 소재부품 의존현황이 어떤지, 예산 내역을 구체적으로 보고해달라고 했으나 산업부 차관은 표를 들고 와 잠깐 열람하고 돌려달라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김재원 위원장은 “앞으로 상당 기간 예결위를 열 수 없게 됨을 말씀드리고, 지역구로 돌아가서 민원 상담을 하면서 때를 기다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찬대 대변인은 24일 YTN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김재원 위원장이 과도하게 공세적으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박찬대 대변인은 “(정부는 일본이 경제 보복을) 참의원 선거에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므로 단기적으로 (무역 제재가) 끝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경제 보복이 중장기적으로 유지되면 연구·개발 비용들이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찬대 대변인은 “현재 추경 금액이 오르내리는 과정에 있다”면서 “추경 금액 결정은 국회에서 확정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김재원 위원장이 과도하게 공세적으로 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찬대 대변인은 정부가 김재원 위원장에게 추경 근거자료를 제공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현재 경제 전쟁과 같다.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보가 국회를 통해 오픈된다면 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행위”라고 설명했다.

박찬대 대변인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직접 설명하겠다고 대기를 했는데 국회 정회가 길어져 설명의 기회를 놓쳤다”면서 “또 방위산업 예산 평가 당시 (한국당에게) 비공개 의사록 작성을 제안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박찬대 대변인은 “국정 최종 책임은 여당의 몫이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 국익 중심으로 대응해야 할 이때 한국당의 도발이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