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이에 대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에 법·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자는 내용을 넣으려 했는데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합의가 안 됐다”면서 “한국당이 ‘법·제도적 지원을 강구하자’는 안에 난색을 표명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청와대 회동을 통해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한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발표문에는 “일본 정부는 경제 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국가 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9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이 발표문 채택을 할 때 많은 반대를 했다”고 지적했다. 정동영 대표는 “한국당은 회동 현장에서 ‘소재·부품에 대한 법·제도적 지원을 강구하자’는 것에 난색을 표명했다”면서 “한참 실랑이가 있었다. 자유한국당이 그렇게 난색을 표명한 것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 결국 법적·제도적 지원이라는 문구가 경쟁력 강화로 둔갑을 했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 “또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는) 한일 관계의 근본 뿌리를 건드리고 동북아의 안보 질서를 흔드는 것이라서 경고를 해야 된다고 했는데, 굉장히 어려웠다”면서 “한국당이 ‘굳이 (경고의 메시지를)거론해야 하겠냐’고 했다. (경고 메시지가) 빠졌으면 공동발표문이 맹탕이 될 뻔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동영 대표는 민주평화당 비당권파의 신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해당 행위”라고 주장했다. 현재 유성엽 원내대표와 박지원 의원 등 비당권파는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라는 결사체를 만들었다. 정동영 대표는 “당내 당을 만드는 셈이다. 이건 해당 행위”라면서 “4월 당원 여론조사를 해보니 80%가 신당 반대 입장이다. 제3지대를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지금 상황에 신당을 만들면 누가 감동을 하겠냐”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