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정부가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언론에 무책임한 보도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조선일보의 왜곡보도가 일본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다시 한국 언론에서 다뤄지는 것을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日 수출규제 관련 무책임한 보도 자제해주십시오> 자료를 통해 언론에 협조를 요청했다. 산업부는 "일본 수출규제 논란과 관련해 최근 일본 현지 언론의 확인되지 않은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해 보도하는 국내 언론 기사들이 있다"며 "'일본 산케이 신문이 생화학무기 관련 물자 밀수출 68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라는 뉴시스 13일자 기사가 이같은 사례"라고 꼬집었다.

▲5월 17일자 조선일보 기사.

앞서 지난 5월 17일 조선일보는 <대량 살상무기로 전용 가능한데…한국, 전략물자 불법수출 3년새 3배>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이 제출받은 '전략물자 무허가 수출 적발 현황'을 근거로 2015년부터 올해 3월까지 정부 승인 없이 국내 업체가 생산해 불법 수출한 전략물자가 156건이며, 적발 건수가 2015년보다 지난해 4배 가량 늘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적발 건수가 늘어난 것을 두고 기사 제목에 불법수출이 3배 늘어났다고 작성했다. 또한 확인된 사실이 없음에도 "북한과 우호 국가들에 불법 수출이 계속 늘고 있는데, 제3국을 경유해 북한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양욱 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의 발언을 근거로, 부제목에 "제3국 경유 北·이란에 갔을수도"라고 썼다. 전형적인 추측·왜곡보도다.

산업부는 "조선일보의 보도 내용은 산케이신문이나 후지TV뿐 아니라 일본 정치권에서도 '한국의 수출관리에 부적절한 사안이 있다는 걸 한국에서도 알고 있다'는 주장을 내세울 때 근거로 쓰이고 있다고 국내 다른 언론사에서 다시 보도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조선일보-산케이신문의 보도 내용은 이미 산업부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이 아님을 해명한 내용"이라고 못박았다.

산업부는 "이처럼 최근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국내 일부 언론의 왜곡보도 내용을 일본 언론이 인용하고, 이를 다시 우리 언론이 '외신'이란 이름으로 그대로 받아쓰는 식으로 돌고 돌아 확산되고 있다"며 "일본 측의 계속되는 근거없는 문제제기에 대해 재차 유감을 표명하며, 국내 언론에서도 일본 언론의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인용함으로써 부정확한 내용을 확산하는 보도는 자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