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게임의 출시부터 구단 창단까지... 야구와 게임이 이토록 밀접하게 한 몸처럼 보내던 시절이 또 있을까 싶은 최근, 2011년 야구의 봄을 기다리며, 야구와 관련한 진지한 첫 포스팅은 바로 "야구"와 "게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야구"에 미친 게임, 게임과 밀접해진 "야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마 야구팬들부터 야구계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2011년은 야구의 연관 검색어로 게임을 떠올리게 할 듯하다는 거. 지난 2009년 CJ에서 야구게임, 마구마구가 프로야구의 타이틀 스폰서로 야구계와의 인연을 맺은 건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야구게임을 스폰서로 하며 해당게임은 물론, 관련된 다양한 야구게임이 당연하다는 듯 가득해졌죠. 그리고 야구게임은 스스로의 진화를 거듭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게임 형태를 넘어, 축구에서나 볼 법 했던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야구가 다가오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바로 네이버가 새롭게 선보이는 야구 시뮬레이션게임 "야구 9단"이 바로 그 주인공이죠. 아직은 비공개로 테스트 중입니다만... 조만간 야구 시즌이 다가오면 본격적으로 야구팬들을 찾아갈 듯합니다. 사실 축구에서는 이미 이런 매니지먼트 시뮬레이션이 익숙한 장르인데요.-이혼을 부르는 게임이라는 FM같은 경우가 대표적이죠.-
야구란 종목도 충분히 이와 같은 게임이 가능할 터, 특히 데이터에 근거해 이런 게임들이 이미 존재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이미 과거 "야구는 역시 데이터! 게임도 마찬가지?"라는 포스팅으로 한차례 언급하기도 했다는.-
감독이 되어본다는 재미가 큰 야구의 특성상, 이런 시뮬레이션 야구 게임의 인기는 분명 지금도 존재하며 커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흐름이 이어지면서 야구와 게임의 접점은 더욱 커진 가운데, 심지어 야구단에도 "게임 기업"의 이름을 쉬이 찾을 수 있게 됐습니다.
바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게임으로 유명한 엔씨소프트가 야구단 창단 의사를 밝혔다는 건데요. 통합창원시를 연고로 프로야구 제9구단 창단 신청서를 낸 것이 야구팬들에겐 엄청난 지지와 함께 성원을 받고 있습니다. -뭐, 이미 일본의 지바롯데 공식 스폰서인 넥슨이나 미국 시에틀 구단을 운영하는 닌텐도가 있기에 낯설게만 볼 일도 아닙니다만..-
자금력과 야구에 대한 관심이란 이유가 대두되는 가운데, 한편에선 그만큼 야구라는 종목의 가치와 위상이 올랐다는 증거로 보는 목소리도 높죠. 다양하게 늘어나는 야구게임의 흐름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게임기업의 야구단 창단, 대기업이 바탕이 된 게임 타이틀 스폰서...
대표적인 포털까지 가세한 게임시장의 흐름은 이런 야구와 게임의 미칠 듯한 동행에 단적인 사례가 될 듯합니다. 야구와 게임의 만남이 과거 어느 시점보다 가장 밀접한 한해가 될 것이란 전망을 불러오는 2011년.
게임 자체의 인기로 야구가 더욱 흥하고, 야구로 즐거운 이들이 다시금 게임을 찾는 그런 긍정적 상생을 꿈꿔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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