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아이 출신 멤버 가운데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솔로가수 청하가 지난 1월 이후 6개월 만에 신보를 발매했다.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진행된 청하의 네 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Flourishing)' 발매 기념 쇼케이스는, 청하가 ‘썸머퀀’으로만 알려지는 걸 바라지 않음을 입증하는 자리였다.

이번에 발매한 신곡은 여름에 발매하던 기존 곡 패턴과는 다른 스타일의 곡. 콘셉트를 바꾼 요인에 대해 청하는 “여름에 상큼한 기분의 노래를 들려드리면 원래 하던 스타일로 가는 것 같았다”면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서 한 번 더 터닝포인트를 줬다”고 설명했다.

가수 청하가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Flourishing)'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에도 청하는 ‘썸머퀀’이라는 타이틀에 도전하고 싶었을까. 청하에 따르면 “이번에도 ‘썸머퀸’이라는 타이틀에 도전하고 싶었다. 하지만 여름이 아니어도 들으시면 좋은 곡을 선사하고 싶었다”고 소개했다.

YG의 위기 때마다 항상 들리는 뉴스가 있다. 그건 바로 아이오아이의 재결합 가능성을 타진하는 소식. 올해만 아이오아이의 재결합설이 세 번이나 들렸다. “아이오아이는 제게 있어 뺄 수 없는 친구들”이라는 청하는 “언젠가 기회가 되면 (아이오아이 활동을) 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번 청하가 컴백할 때 아이오아이 멤버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청하는 “새벽부터 아침까지 티저가 나올 때마다 ‘언니 너무 예쁘다’, ‘미쳤다’ 같은 반응이 나온다”면서 “도연이는 ‘언니 노래가 나오면 커버하고 싶다’고 했다”고 아이오아이의 반응을 이야기했다.

가수 청하가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Flourishing)'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앨범 제목 ‘Flourishing’의 의미 가운데엔 현재에 계속 수렴하려는 이면의 불안함과 두려움 같은 청하의 여러 감정을 표현한다. 대중은 청하 하면 ‘썸머퀀’의 의미가 먼저 떠오르는데, 웬 불안감일까.

이 점에 대해 청하는 “불안한 마음은 항상 있다”면서 “긴장하면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예능도 긴장돼서 제 모습을 많이 담진 못한다”고 설명했다.

청하의 쇼케이스엔 국내 취재진만 모인 게 아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일본 취재진은 능숙한 한국어로 청하에게 질문을 던졌다. 질문 내용은 “해외 팬은 한국어에 능통하지 않기에, 해외 팬이 비언어적으로 청하의 노래를 즐기는 방법을 알려 달라”는 것이었다.

해당 질문에 대해 청하는 “음악엔 언어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노래는 인스트만 들어도 리듬을 탈 수 있다”면서 “해외 팬도 기본적인 리듬으로 소통하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가수 청하가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Flourishing)'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신곡 활동을 통해 성취하고픈 목표는 무얼까. 청하는 “대중에게 다가가서 소통할 수 있는 앨범이 됐으면 한다”는 소박한 바람을 남겼다.

청하의 네 번째 미니앨범 '플러리싱(Flourishing)' 전곡은 24일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