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별노조 4기를 맞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이명박 정부의 언론 공공성 파괴 행위에서 맞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할 예정이다. 언론노조 중앙집행위원회는 23일 이 같이 의결하고 중앙위원회, 대의원회에 비대위 전환 안건을 상정한다.

언론노조의 중앙위, 대의원회는 오는 30, 31일 대전광역시 신협 중앙회 연수원에서 열린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비대위 전환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공공성 파괴 행위에 발 빠르게 맞설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비대위 전환의 방법과 시기는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대위는 총선 투쟁을 논의, 집행하게 된다.

▲ 23일 민주노총 기자회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언론노조 이기범
올해 언론노조는 산별중앙 교섭권을 강화할 예정이다. 산별중앙 교섭권 강화안은 이날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 상정됐으나 이견이 발생, 향후 비상대책위에서 논의, 결정키로 했다.

산별중앙교섭권 강화에 대해 이날 참석한 중앙위원은 대체로 원칙적인 동의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방법과 시기에 대한 이견이 발생해 비상대책위에서 논의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권철 언론노조 사무처장은 “산별중앙 교섭권 강화는 언론 공공성 사수 투쟁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이를 통해 투쟁의 합법적 공간을 확보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그동안 산별중앙 교섭권을 사실상 각 지본부에 위임해왔다. 산별노동조합으로서 초보적인 수준이라는 얘기다. 권 사무처장은 “산별노조 체제에 대한 인식이 약한 것 같다”며 “산별중앙 교섭권 강화가 각 지본부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백용규 KBS본부 대외협력국장은 “산별중앙 교섭권 강화에 대해 집행위원들이 대체로 공감했다”며 “다만 단위 지본부의 특성이 틀려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힘들다는 의견이 어제 나왔다. 사안별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