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여야 국회의원들이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등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제명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에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국회의원 157명이 참여했는데, 여기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바른미래당 내분의 양상이 그대로 드러난다. 바른미래당은 소속 의원의 절반 이상인 15명이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평화당 최경환(왼쪽부터),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송갑석 등 여야 4당 의원들이 5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5.18망언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여야 국회의원 157명이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지난 2월 김진태, 이종명 의원이 극우논객 지만원 씨를 초청해 진행된 '5·18 진상규명 공청회-북한군 개입 여부를 중심으로' 공청회에서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안이다.

당시 지만원 씨는 이미 허위사실로 판명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했고, 이종명 의원은 "사실을 근거로 게 아니라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고 비난했다.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이 만들어져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윤리위원회에서 징계를 내리겠다고 했지만, 김순례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게 경고 처분을 내리는 데 그쳤다. 이미 제명 조치를 받은 이종명 의원의 경우에는 한국당 의원총회 2/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당의 이러한 솜방망이 처벌에 여야 동료 국회의원들이 제명 촉구안을 발의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의원. (연합뉴스)

한국당 망언 3인방의 제명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내분' 양상이 드러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지난달 초 여야 4당이 추진한 선거제 개편안, 공수처법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두고 한 달여 동안 내홍을 겪고 있다.

충돌의 지점은 지지부진한 정당 지지율, 하태경 의원의 노인 폄하 발언 등 다양하지만, 결국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으로 수렴된다. 바른정당계를 중심으로 패스트트랙 지정을 추진한 손학규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계가 이를 거드는 모양새다. 손 대표는 물러날 수 없다며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5·18 망언 3인방 제명 촉구 결의안에 그대로 반영됐다.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현재 28명이다. 이 가운데 민주평화당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 이상돈, 장정숙 의원, 당 활동을 하지 않는 박선숙 의원을 제외하면 24명 정도다.

24명의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가운데 14명은 5·18 망언 3인방 제명 촉구 결의안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공동발의에 참여하지 않은 의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모두 바른정당계와 안철수계다.

바른정당계에서 '좌장' 유승민 의원을 필두로 오신환, 유의동, 이혜훈, 정병국, 정운천, 지상욱, 하태경, 안철수계에서는 '안철수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태규 의원을 시작으로 김삼화, 김중로, 신용현, 이동섭, 최도자 의원이 결의안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반면 권은희, 김관영, 김동철, 김성식, 김수민, 박주선, 이찬열, 임재훈, 주승용, 채이배 의원은 결의안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