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방영한 KBS2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이하 <안녕하세요>)에는 분노조절장애가 의심될 정도로 매번 '욱'하는 남편이 등장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화를 참지 못해 밥그릇을 엎어 버리는 일은 기본, 심지어 사람 많은 곳에서도 자신의 분노를 거리낌 없이 분출하는 사연자의 남편은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해보였다. 하지만 남편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사연자 또한 남편 정도는 아니지만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성품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었다.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아내의 대화 방식을 이유로 매번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남편의 행동을 옹호하고자 함은 아니다. 설령 아내의 대화 방식이 문제가 있다고 해도 남편이 성숙한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배려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결혼 2년 만에 각방을 쓰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화를 못 참는 것도 문제였지만, 특히 남편은 아내를 '아랫사람'이라 하고 스스로를 '오빠느님'이라고 칭하는 등 가부장적 사고방식이 두드러져 보였다. 아내 또한 남편을 가르치려드는 말투로 <안녕하세요> MC 및 게스트들의 지적을 받았다.

그러니 가부장적 사고가 다분한 보수적인 남편과, 살가운 남편을 원하는 아내의 관계는 좀처럼 거리를 좁히지 못하는 듯 보인다.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이날 <안녕하세요>에 등장한 MC 및 게스트들은 서로의 감정을 배려하지 않는 두 사람의 대화 방식, 태도를 지적하며 상대방이 욱하지 않게 대화하고 행동하는 태도가 절실함을 주문했다. 하지만 오랫동안 비슷한 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빚어온 부부가, 그것도 분노조절장애가 의심될 정도의 행동을 보이는 남편이 대화 패턴을 바꾸고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 문제가 완벽히 해결될 수 있을까.

MC들의 조언처럼 부부니까 서로를 향한 따뜻한 말 한마디로 그동안 쌓인 서운함이 눈 녹듯 사라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서로 가치관도 맞지 않고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정이 부족한 사람들이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만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특유의 일시적이고 단면적인 고민해결 방식이 아쉬운 순간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