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해 미국 정부의 5·18 관련 기밀문서 공개를 요구하는 백악관 청원이 추진되고 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은 5·18 진상규명을 위해 국민들이 백악원 청원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3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최경환 의원은 "저는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백악관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이 39년 전 한국 5·18에 관한 상황을 소상히 기록한 미국 정부의 기밀문서들을 공개하고 한국정부에 넘겨줄 것을 요청하는 백악관 청원을 했다"고 밝혔다.

▲3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미국 정부의 5·18 관련 기밀문건 공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미디어스

최경환 의원은 "5·18과 관련된 국내 자료가 대부분 왜곡·조작된 상황에서 미국정부의 39년 전 기밀문서가 5·18 진상규명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미국 정부는 1979년과 1980년에 작성한 '5·18 관련 기밀문서 원본 자료'를 제공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경환 의원은 "2016년 미국 오바마 정부 때는 아르헨티나 비델라 군사정권을 비호한 내용이 담긴 비밀문서를 아르헨티나 정부에 제공해 진상규명을 지원했던 사례가 있다"며 "트럼프 정부에서도 작년 4월 관련 자료를 아르헨티나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의원은 "이번 백악관 청원이 한국 정부와 미국 정부 간의 협상, 미국 정부의 공개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또한 다른 나라의 전례를 살펴 미국 정부가 5·18 기밀문서 공개를 결정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4일 5·18 민주화운동 당시 미 육군 501 정보여단 소속으로 광주에 파견돼 군사정보관으로 재직했던 김용장 씨는 관련 첩보 보고서 40건을 보고했으며, 이 가운데 5건이 백악관까지 보고됐다고 밝혔다. 김 씨는 당시 헬기 사격과 전두환 전 대통령의 광주 방문 등을 자신이 직접 미국 측에 보고했다고 말했다.(관련기사 ▶ "5·18 때 사복군인들이 방화·총격 벌이거나 유도")

지난달 21일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은 정부 측에 "미국 정부의 기밀자료에 대해 미국 정부에 공식적으로 기밀해제 및 제공을 요청하고 대미협의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는 향후 미국 측과 관련 협의를 진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민간전문가 등과도 긴밀히 협의할 수 있다"며 "5·18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의한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 시 이를 활용해 범정부적 노력을 결집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천정배 의원은 한국 정부가 5·18 진상규명을 위해 확보해야 할 문서로 ▲미 측이 1997년에 부분 공개하며 제공한 국무부 기밀문서의 완전 공개 ▲5.18 관련 부분공개된 CIA문서의 완전공개 ▲미군 정보원 김용장씨의 증언을 확인하기 위한 미 육군정보사령부 문서 ▲미 국방정보국(DIA, Defence Intelligence Agency)의 5.18관련 문서 ▲미 백악관 및 NSC의 5.18 관련 문서 ▲미8군과 태평양 사령부, 한미연합사 등의 5.18 관련 문서 등을 꼽았다.

▲백악관 청원 참여 방법. ⓒ미디어스

최경환 의원이 진행하는 백악관 공개청원은 백악관 청원 사이트인 '위 더 피플'에서 참여할 수 있다. 5·18 청원에 들어가 영문으로 이름과 이메일을 적으면 입력한 이메일로 청원 확인 메일이 발송된다. 해당 메일을 확인해 승인 링크를 클릭하면 청원이 완료된다. 백악관의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한 달 내에 10만 명의 동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