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 유출 사건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국민을 향해 사과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외교 기밀 유출을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공익제보', '알권리' 등으로 비호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을지태극연습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알 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줄 것을 요청한다"고 자유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앞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공개해 문제가 불거진 이래로 한국당은 "굴욕 외교와 국민선동의 실체를 일깨워 준 공익제보 성격이 강하지 않나. 민낯이 들키자 이제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씌워가는 모양이 아닌가"(나경원 원내대표)라고 주장해왔다.

문 대통령은 "당리당략을 국익과 국가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여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완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각 부처와 공직자도 자세를 새롭게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편, 외교부는고등학교 후배인 현직 외교관으로부터 두 정상 간 통화내용을 전해 받아 이를 공개한 강효상 의원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기밀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외교관 A씨는 정상 간 통화 내용을 강 의원에게 일부 알려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알려준 내용이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이 A씨로부터 전달 받은 내용을 '굴욕 외교' 프레임에 맞추기 위해 왜곡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A씨는 강 의원에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 의원은 9일 기자회견에서 "(미국 정부는)가까운 시일 내에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계획은 없는 것으로 그렇게 계속 시그널을 보내왔다"며 "일본을 방문한 뒤에 잠깐이라도 한국에, 한국을 들러달라. 다시 한 번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했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방한하지 않으려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일방적으로 매달렸다는 식의 발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