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한겨레신문의 '이달의 기자상' 수상을 문제 삼자 기자협회가 “편협하고 뒤틀린 언론관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26일 발표한 성명에서 “저널리즘은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라는 기본 책무를 지닌다”면서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궤변 가득한 논평을 거두고 책임 있는 사과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23일 한국기자협회는 제343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을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진 김성태 의원 딸 KT 채용 비리 의혹 보도의 한겨레신문 김완·정환봉 기자에게 ‘취재 보도 1부문 이달의 기자상’을 수여했다.

▲2018년 12월 20일 한겨레신문

자당 의원에 대한 의혹 보도가 ‘이달의 기자상’을 받자, 한국당은 “한겨레가 앞장서서 확인되지도 않은 의혹들로 전임 제1야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집요하게 공격하고 한국기자협회가 이를 상으로 후방지원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반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법원 판결은 고사하고 검찰 수사조차 채 끝나지 않은 사안에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서둘러 ‘이달의 기자상’을 수여한 경우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면서 “김성태 전 원내대표와는 그 어떤 일말의 연관성조차 확인되고 있지 않다는 점도 망각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기자협회는 26일 “한국당의 편협하고 뒤틀린 언론관에 유감을 표명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언론과 기자는 법원과 검찰의 법적 판단이 나오기 전까지, 어떠한 의혹 보도도 할 수 없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논평의 주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저널리즘은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라는 기본 책무를 지닌다. 드러나지 않은 진실에 접근하려고, 많은 기자가 위험을 무릅쓴다”면서 “이런 노력은 새로운 법적 판단을 끌어내기도 하고, 때로는 이미 나온 법적 판단을 뒤엎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1990년 9월부터 이달의 기자상 제도를 통해 진실을 향한 기자들의 노력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왔다"면서 "이번 한겨레 수상작 또한 엄정한 심사를 거친 작품이라는 사실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