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를 보장하기 힘든 먼 이동거리를 강제한 마카오 타지에서의 공연 강행, 몇몇 소속사와의 알력다툼과 신경전은 물론 당일 가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SBS와의 마찰로 인한 유력 가수들의 대규모 불참, 수상 목록이 예고도 없이 변경되거나 언급도 되지 않고 납득하기 어려운 중복 수상 천지. MNET의 2010 MAMA는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대표하는 시상식으로 거듭나겠다는 거대한 포구를 밝혔지만 정작 그 화려함과 웅장함 때문이 아니라 기획 당시부터 시상식이 끝날 때까지 끊임없이 야기했던 논란 때문에 화제에 오르내렸었습니다.
일견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어제 막을 내린 골든디스크, 이제 곧 선을 보일 멜론 연말 시상식 같이 올 한해의 가요계를 정리하는 많은 시상식들이 있지만 이중에서 2010년을 빛낸 가수들이 모두 한 자리에 모이는 시상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자신들 소속사의 이해관계와 주최 측과의 친분, 수상 여부 등을 두고 복잡한 주판알을 튕기며 참가 여부를 두고 계산에 들어가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각 시상식의 수상 목록들은 그들의 활약을 증명하고 인정하는 상장인 동시에 그들의 소속사가 올 한해 얼마나 주최 측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는지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이런 부적절한 공생관계나 소속사의 이기주의만을 꼬집어 말하기엔 Mnet 역시도 할 말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일 년 동안 도무지 알 수 없는 순위들을 양산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수상들로 신뢰도를 추락시킨 것은 본인들이니까요. 누가 1위를 하든 수상 당사자를 제외하면 아무도 인정하지 않고, 그냥 자기들이 주고 싶어서 주는 것 외엔 별다른 의미가 남지 않은 Mnet의 대표 순위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의 행태를 보면 할 말이 없어요. 그런 어처구니없는 수상 릴레이는 이번 주에도 계속됐습니다. 이번 주 복귀 무대를 가진 티아라가 1위라니. 과연 이 결과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납득할 수 있을까요?
동시간대에 열린 골든 디스크 시상식 여파로 많은 이들의 참여가 부진한 것이 사실입니다. 참가자를 우선해서 시상했던 전례를 갑자기 바꾸는 것도 뭐한 것이었겠고, 더블 타이틀곡을 내세워 컴백한 티아라의 이번 주 활약도 나쁜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대세 더블 타이틀곡을 앞세운 이들의 컴백이 주목받았던 이유는 결코 긍정적인 부분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컴백 전부터 지연이 동영상과 관련된 구설수와 루머 때문에 부적절한 화제에 올랐고, 처음 선보였던 ‘왜이러니’는 불미스러운 루머와 사건에 휩싸인 같은 소속사의 후배, 남녀공학을 향한 메시지가 아니냐는 비아냥 덕분에 화제에 올랐었고, 다른 곡 ‘ya ya ya'는 자막을 아무리 봐도 해석이 난해한 언어 파괴의 정체불명 가사 덕분이었습니다. 새롭게 투입한 신입 멤버에 대한 관심과 효과도 미미합니다. 결코 좋은 반응이 아닌, 비아냥과 황당함이 뒤섞인 씁쓸한 관심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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