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전하면서 앵커백 화면에 태극기 대신 북한 인공기를 넣어 논란을 빚은 연합뉴스TV가 중징계를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25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연합뉴스TV에 대해 위원 다수 의견으로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를 건의했다.

연합뉴스TV 뉴스워치는 10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보도했다. 연합뉴스TV는 앵커백 화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진 앞에 북한 인공기와 성조기를 나란히 배치했다. 해당 화면이 논란이 된 이후 연합뉴스TV는 사과방송을 진행했다. 또 보도본부장을 직위 해제하고, 보도국장·뉴스총괄부장에 보직해임 결정을 내렸다.

▲문재인 대통령 앞에 북한 인공기를 삽입한 연합뉴스TV (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갈무리)

25일 방통심의위 방송소위 의견진술에서 강의영 연합뉴스TV 신임 뉴스총괄부장은 “파견직인 AD가 실수했고, 사내 게이트키핑 시스템도 부실했다”고 밝혔다. 강의영 부장은 “통상적으로 (CG와 관련된) 방송사고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상하다고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서 “AD는 관행적으로 해온 것이기에 천천히 (편집을) 봐야 한다는 인식이 없었고 사고가 생겼다”고 말했다.

강의영 부장은 “이 사건으로 인한 국민적 공분이 얼마나 큰 것인지 이해한다”면서 “방송사고가 발생하고 연합뉴스TV가 한 사고 경위 설명, 해명조차 부적절했다. 인사위원회를 열어서 관련자에 대한 중징계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송소위 위원들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발생했다”면서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 결정을 내렸다. ‘관계자 징계’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평가에서 벌점 6점을 받는 중징계다. 윤정주 위원은 “연합뉴스TV는 대표적인 보도전문 채널인데 그 누구도 해당 화면을 데스킹하지 못했다는 점이 문제”라면서 “대통령의 가슴에 인공기를 배치하는 초미의 사건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심영섭 위원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연합뉴스의 공적자금 지원을 중단하라는 게시글이 올라갔고, 대중의 분노가 커졌다”면서 “연합뉴스TV가 민간회사의 형태를 보이긴 하지만 연합뉴스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책무가 있다는 게 국민적 공감대”라고 지적했다. 박상수 위원은 “세계적으로 망신을 산 방송”이라고 주장했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법정제재 경고 건의를 내렸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관계자 징계와 경고 사이에서 고민을 거듭했다”면서 “과도한 욕심이 결과적으로는 화를 불렀다. 다만 결과에 대해 지나친 제재를 가하면 언론자유를 침해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 건의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JTBC 정치부회의 방송화면 갈무리)

한편 여성가족부의 ‘성 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를 희화한 JTBC 정치부회의는 위원들 간에 의견이 엇갈려 미합의 상태로 전체회의에 부쳐졌다. 2월 19일 JTBC는 여성가족부의 성 평등 제작 안내서에 대해 논평을 주고 받으면서 남성 출연자에게 가발을 씌우고, CG로 분홍색 리본을 합성했다.

노승옥 JTBC 정치부회의 제작CP는 25일 의견진술에서 “조롱의 의도는 없었다”면서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모두 수용하며 앞으로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윤정주 위원은 “그동안 JTBC가 미투 운동과 관련된 좋은 보도를 했다고 해도 일상에서의 차별을 조롱·희화화하면 미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면서 경고 건의를 했다.

전광삼 상임위원·박상수 위원은 “결과적으로 여성을 조롱하는 방송내용이 됐다”면서 법정제재 주의 의견을 냈다. 심영섭 위원은 “지나친 희화화가 문제이긴 하지만 시사·보도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행정지도 권고를 건의했다. 이에 위원들은 해당 안건을 미합의 처리하고 향후 전체회의에서 제재 수위를 다시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