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안현우 기자] MBN이 ‘북 대통령’ 등 잇따른 자막 오기의 책임을 물어 위정환 보도국장에 대해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또한 자막을 오기한 제작진과 데스크 등 실무진도 곧 징계위에 회부한다는 방침이다. 정창원 정치부장이 보도국장 직무대행을 맡기로 했다.

MBN은 21일 오전 뉴스와이드에서 김홍일 전 의원이 별세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보도 화면 하단에 'CNN "북 대통령, 김정은에 전달할 트럼프 메시지 갖고 있어"'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해당 보도는 CNN방송을 인용 보도한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할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MBN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오전 'MBN 뉴스와이드' 시간에 하단 자막 뉴스를 내보내면서 문 대통령과 관련해 오타가 그대로 방송됐다"며 "실무진의 단순 실수를 거르지 못한 채 방송된 점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MBN은 지난 11일 '백운기의 뉴스와이드'에서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표기해 논란을 빚었다. 당시 MBN은 홈페이지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소식을 전하면서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이름을 잘못 기재한 참고 화면이 방송됐다"며 "참고 화면 제작 때 오타를 제대로 거르지 못한 제작진의 실수"라고 사과했다.

한편 연합뉴스TV는 북한 인공기 사건, 노무현 전 대통령 실루엣 사건 등의 책임을 묻기 위해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뉴스총괄부장 등을 보직 해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