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 소속 전·현직 의원들의 세월호 유가족 망언에 대해 사과했다. 또 황 대표는 "지난 정부에 몸담고 있었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과했다. 하지만 유족들과 여당 등으로부터 세월호 참사 책임자 수사 대상으로 지목된 것에 대해 "'혐의없음'이 수사과정에서 다 나왔다"며 선을 그었다.

황 대표는 16일 입장문을 내어 "자유한국당 소속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의 세월호와 관련된 부적절하며 국민 정서에 어긋난 의견 표명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께 당 대표로서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열린 5주기 추모식에서 헌화 및 분향을 위해 무대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제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차 전 의원)본인이 사죄했고, 부적절한 발언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명진 전 의원(현 부천소사 당협위원장)은 세월호 5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을 향해 "징하게 해 처먹는다" 등의 막말을 쏟아내 여론의 공분을 샀다.

또한 자유한국당 중진 의원인 정진석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아침에 받은 메시지라며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어라. 이제 징글징글하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올렸다. 해당 게시글에 안상수 한국당 의원은 "불쌍한 아이들 욕보이는 짓"이라는 댓글을 달며 동조했다. 두 전·현직 의원은 비판 여론이 확산되자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지만, 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의 연이은 '세월호 막말'에 정치권은 물론, 여론의 비판이 현재까지도 지속되는 상황이다.

전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 황 대표는 "지난 정부에 몸담고 있었던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유가족분들께 마음을 담아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유가족들과 여당 등으로부터 세월호 수사 대상으로 지목된 것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관해 '혐의없음'이 수사과정에서 다 나왔다"며 선을 그었다.

16일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한 시민단체가 추모식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뒤편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수사 처벌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대상 1차 명단을 발표했다. 이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대표 등 17명의 실명이 담겨있었다. 유족들은 "당시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검찰 수사팀에 직권으로 '업무 상 과실치사 혐의를 빼라'고 지시해 범죄를 은닉했다"면서 "국무총리시절에는 '박근혜 7시간' 관련 증거은닉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황 대표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주민·조승래 등 민주당 의원 37명은 성명을 내어 공소시효가 끝나기 전에 책임자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 역시 해경에 대한 수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처벌 요구 대상자에 포함돼 있다"며 "직권남용죄 공소시효가 불과 2년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책임자 처벌의 골든타임은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