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9.4.22 월 09:19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중앙일보, 지면에 ‘표절 칼럼’ 사과문 게재"독자에게 사과, 내부 검증 강화하겠다"…런던 특파원 '베껴쓰기 논란'은 언급 안 해
윤수현 기자 | 승인 2019.04.16 09:19

[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중앙일보가 ‘베껴쓰기’ 논란이 불거진 심재우 뉴욕 특파원의 칼럼을 표절로 인정하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중앙일보는 16일 자 신문 2면 우측 하단에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사과문을 게재했다. 중앙일보는 “12일자 오피니언 면에 게재된 특파원 칼럼 ‘글로벌 아이:뉴욕의 최저임금 인상 그 후’가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외신의 상당 부분을 인용해 표절이라는 지적이 SNS를 통해 제기됐다”면서 “자체 조사 결과 이 같은 지적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16일자 중앙일보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중앙일보는 “홈페이지에서 해당 칼럼을 삭제했다. 독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원인을 따져보고 내부 검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2일 심재우 중앙일보 뉴욕 특파원은 미국 뉴욕의 최저임금 문제와 관련된 칼럼을 쓰면서 월스트리트저널 사설을 상당 부분 표절했다. 같은 날 감동근 아주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문제를 지적했고, 중앙일보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포털에 게재된 기사를 삭제했다. 

중앙일보는 김성탁 런던 특파원의 베껴쓰기 논란에 대해서는 사과를 하지 않았다. 지난 2일 김성탁 특파원은 ‘AI 판사에게 재판받는 시대가 왔다’ 칼럼을 통해 유럽 에스토니아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로봇 판사를 만들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감동근 교수는 해당 칼럼이 영국 데일리 메일·미국 퓨처리즘의 기사와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스 확인 결과 김성탁 특파원의 칼럼은 두 외신과 상당히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일보는 김성탁 특파원의 칼럼이 외신 기사와 유사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외신 기사는 ‘와이어드’라는 기사에 기반하고 있다. (김성탁 특파원이 참고한) 외신 기사가 원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표절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데일리 메일과 퓨처리즘 기사에 인용된 참고 자료. 이들은 자사의 기사가 와이어드라는 매체를 참조했음을 밝히고 있다 (사진=데일리 메일, 퓨처리즘 홈페이지 갈무리)

실제 데일리 메일과 퓨처리즘의 기사는 미국 IT매체 와이어드의 기사를 참고해 작성됐다. 다만 데일리 메일과 퓨처리즘은 ‘READ MORE’(참고자료)에 와이어드 기사 링크를 첨부해 출처를 표기했다. 출처 표기 없이 외신을 인용한 중앙일보와는 상황이 다른 것이다.

(관련기사 ▶ 중앙일보, 월스트리트저널 사설 '베껴쓰기' 했나?)

(관련기사 ▶ 중앙일보, 또 외신 '베껴쓰기' 논란?) 

윤수현 기자  melancholy@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수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홈런볼 2019-04-16 13:45:25

    부끄럽다. 무너진 신뢰를 바로잡기 위해 특파원을 파직하라. 그리고 편집인과 편집국장 그리고 논설책임자의 사퇴가 불가피하다. 그래도 무너진 신뢰 회복 가능할까?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Copyright © 2011-2019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