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숙명여대 총학생회가 '5·18 망언'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규탄 성명을 철회한 가운데, 숙대 동문들이 성명 철회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김 의원을 규탄하는 연서명에 나섰다.

'김순례를 규탄하는 숙명 동문들'은 11일 '숙대 동문은 김순례 의원의 발언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입장을 내고 연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50여명의 숙대 동문들이 연서명에 참여했으며, 해당 연서명은 1차적으로 오는 19일까지 진행된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숙대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의 '김순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에 대한 성명서 철회 입장문'을 접한 많은 숙명 동문들은 당혹스러웠다"며 "숙명 동문은 왜곡된 역사인식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차별발언을 서슴지 않는 김순례 의원을 규탄한다. 또한 이번 규탄 성명 철회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번 숙대 총학생회의 김 의원 규탄 성명 철회 결정은 성명에 반대하는 615명 재학생들의 문제제기에서 비롯됐다. 이들은 김 의원을 규탄하는 성명서가 숙대의 대외적 명예를 실추시켰으며, 여성에게 가해지는 도덕적 검열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일조하고, 정치적 행동을 통해 숙대 내 여성 네트워크 형성을 저해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615명의 학생들이 성명에 반대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총학생회에 발송했다.

이에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성명서를 재논의 안건으로 상정했다. 논의 결과 의결권을 가진 참석자 14인 중 유지 2인, 철회 8인, 기권 4인으로 성명서 철회가 결정됐다.

이 같은 결정에 '김순례를 규탄하는 숙명 동문들'은 "요즘 '비정치적'인 것이 마치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대학 내 학생자치기구 역시 정치적으로 이용당하지 않고 중립적이어야 한다며 '탈정치적'일 것을 요구받는 현실"이라며 "그런데 대체 어떤 것이 순수하게 객관적인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사회문제에 대해 침묵한 채 그저 지켜보는 것이 '비정치적'이고 '객관적'이며 '중립'을 지키는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학생회에게 탈정치의 굴레를 씌우는 것은 우리의 대표들이 사회문제를 방관하고 은폐하는 것을 묵인하는 행동이다. '정치적'이라는 이유로, 잘못을 한 사람에게 도의적인 비판조차 하지 못하는 학생자치기구를 만들며 시대를 역행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김 의원의 발언은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도덕적 검열'이 아닌 심각한 문제 발언"이라며 "김 의원의 발언은 가짜뉴스에 기반하여 5·18운동의 본질을, 국가 폭력의 피해자를 모욕하는 반역사적, 반인륜적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숙명의 명예를 실추하는 것이 누구인지, 우리가 규탄해야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이들은 "숙대 동문으로서 여성네트워크 형성 저해를 이유로 규탄 성명이 철회되었다는 사실에 부끄러움을 느낀다"며 "숙명의 명예는 김순례 의원을 규탄함으로써 지킬 수 있다고 떳떳하게 주장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숙명인으로서 걸어온 길은 여성과 여대, 여성주의 전반을 혐오하는 시선을 넘기 위해 노력한 길이었다"며 "암탉으로 울어서 세상을 깨우라고 배운 숙명여대 공동체에서 우리가 진실로 규탄해야 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는 의미 있는 토론의 장이 열리기를 바란다"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