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이 한 달 정도 남은 요즘, 늘 그래왔듯 연말 시상식에서 어떤 연예인이 수상할지를 두고 말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언론들은 연말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고 방송사들은 따로 팀을 구성해 특집 방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예상 수상자를 두고 인터넷 상에서는 소소한 충돌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는 부분은 역시 '연예대상'에 관한 부분인데요. 가요 대상이 폐지된 후 여러 논란에 휩싸여 왔던 '연예대상' 수상자를 두고 네티즌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담은 게시물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네티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사람은 이경규입니다. 2010년 여러 차례 '위기설'에 휩싸였던 1박 2일과는 달리, 남자의 자격은 합창단 등을 통해 '아저씨 예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활약을 펼쳐 보이며 많은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는데요. 이런 방송을 만들어 낸 남자의 자격 메인 MC인 이경규가 수상하는 것이 맞다는 주장입니다.

연예대상은 올 한 해 예능프로그램이라는 방송 분야에서 시청자에게 가장 큰 웃음을 준 사람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경규가 수상해야 하는 이유는 좀 거리감이 있어 보이더군요. 이경규의 수상이 점쳐지는 이유로 언론들은 '남자의 자격 메인 MC'을 거론하고 있는데요. 물론 이경규가 전혀 웃기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언론들이 제시하고 있는 '메인 MC'라는 이유는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이경규가 수상을 한다고 해도 별 탈은 없겠지만, 저는 이수근을 지지합니다. 이수근이 가장 웃기는 사람이니까요.

최근 3~4년간 연예대상을 받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메인 MC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강호동과 유재석을 들 수 있고요. 물론 이들이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메인 MC라는 점도 있었지만 다른 멤버를 압도하는 애드리브, 딱딱 맞아 떨어지는 웃음 포인트로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았기 때문이었죠. 그러나 이제는 좀 시선을 바꿔 메인 MC에게만 주는 그런 연예대상은 지양했으면 합니다. 메인 MC라고 주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원하는, 웃기는 사람이 받았으면 합니다.

요즘 방송에서 비춰지는 모습을 보면 모두 메인 MC 중심입니다. 아무리 이수근이 웃겨도 모든 공이 메인 MC에게 돌아가는 구조로 되어있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예능프로그램은 메인 MC에 대한 편중이 심합니다. 잘 하면 모든 칭찬을 메인 MC가 받고 못해도 많은 비난을 메인 MC가 감당해야 하는 현실을 보면 잘 알 수 있죠. 물론 지금까지 강호동, 유재석 등 메인 MC가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다른 멤버들은 절대 넘을 수 없는 만리장성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메인 MC만 웃긴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실력이 평준화되었다는 것이죠. '국민 예능'이라 불리는 1박 2일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요즘 1박 2일에서 가장 웃기는 사람은 이수근입니다. 이렇기에 이수근의 연예대상 수상을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다. 언제까지나 메인 MC에게 몰아주는 그런 수상 방식은 더 큰 논란만 나을 뿐이니까요. 무엇보다 이수근의 수상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이유는 이수근이 가장 큰 웃음을 선사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능프로그램은 웃음을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연예대상도 한 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요. 그러니 상은 당연히 가장 웃긴 사람이 받아야만 하는 것이죠.

물론 이경규가 수상한다고 해서 그를 문제 삼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연예대상이라는 그림은 시청자들에게 많은 지지와 호평을 받고 '가장 웃긴' 사람이 상을 받는 그런 그림입니다. 왜냐하면 예능에서 감동, 뭐 그런 것을 떠나 가장 웃긴 사람이 받는 것이 가장 공정한 수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수근은 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히 됩니다. 하지만 연예대상이 열릴 쯤 되면 '가장 웃긴 사람'이 아니라 '메인 MC'가 연예대상 후보로 추천됩니다. 이러고서는 나중에 '너무 몇 사람에게 몰리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 나오고요. 이번 년도에는 큰 논란 없이 그냥 '가장 웃긴 사람'이 수상했으면 합니다. 그래야 마음 편히 축하해 줄 수 있으니까요.

시본연의 연학가 소식 http://hwking.tistory.com을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본 연예계라는 뜻의 '시본연'처럼 최대한 즐겁고 유쾌하게 글을 쓰고, 이로 많은 네티즌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