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를 재조사하는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참사의 핵심 증거자료인 폐쇄회로 관련 증거자료가 조작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정부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함께 국정원·기무사·해군·해수부·해경 등 관련 기관·부처와 관련자들이 스스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조사와 수사에 응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28일 특별조사위원회는 기자간담회에서 “해군이 2014년 6월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과 검찰에 증거로 제출된 '세월호 DVR'이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발견했다"면서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인 폐쇄회로 관련 증거자료가 조작·편집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해군은 2014년 6월 22일 세월호 CCTV DVR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같은 해 8월 검찰은 세월호 CCTV를 복원한 결과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의 영상만 존재해 침몰 원인과 선내 구조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 없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세월호참사 생존자는 사고 당일 오전 9시 30분에 CCTV 화면을 봤다고 증언했고, 특조위는 조사에 착수했다.

특조위 “6월 22일 해군은 DVR을 실제 수거한 것이 아니란 판단을 내렸다”면서 “필요 때문에 실제 사전 수거를 했다면 DVR의 데이터에도 손을 댔는지, 어떤 이유에서 그랬는지 등은 시간을 들여 좀 더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특별수사단을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본 조사결과는 국정원 등 정보기관과 박근혜 청와대가 개입했을 가능성, 이들이 CC-TV 녹화영상에 손을 댔을 가능성이 농후함을 보여준다”면서 “CCTV뿐만 아니라 VTS, AIS, 레이더까지 조작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영상조작과 DVR 바꿔치기까지 하면서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만 한다. 정부는 오늘 ‘박근혜 정부 세월호 DVR 은폐’ 조사결과 중간발표를 계기로 세월호참사 전면 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