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저널리즘 주제는 버닝썬 사건이었고, 김학의 사건이었고 또 장자연 사건이었다. 그러나 정확히는 버닝썬 사건으로부터 파생된 승리·정준영 사건이 보도량이나 관심도에서 이들 사건을 뛰어넘었다. 그런 과정에서 사건의 본질을 덮거나 은폐해버릴 수 있는 언론의 선정성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저널리즘 토크쇼 J>가 나설 때가 됐음을 의미한다. 24일 <저널리즘 토크쇼 J>는 버닝썬 사건, 김학의 사건과 따로 떼어놓고 말할 수 없는 언론의 보도행태를 비판했다.

버닝썬 사건을 최초 보도한 것은 MBC였다. 그러나 그때만 해도 이 사건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은 크지 않았다. SBS가 정준영 카톡방을 공개하면서부터 대형사건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피해자와 제보자를 특정하는 기사들이 생산되었다. 해서는 안 될 비윤리적 보도 행태가 다시 발생한 것이다. 또한 굳이 알리지 않아도 좋을 선정적 내용을 더 많이 보도하면서 대중의 관심을 버닝썬에서 연예인들에 집중케 했다.

[저널리즘 토크쇼J] 본질은 놓치고 선정성만 좇는 ‘버닝썬’ 보도 편

승리·정준영 사건이 버닝썬을, 경찰의 명운을 건 수사로 발전시킨 공헌(?)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남자 연예인들이 저질러온 성범죄는 그 자체로 반드시 실체를 규명하고, 그에 합당한 처벌이 뒤따라야 할 중대범죄이다. 그러나 버닝썬 사건의 본질은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정리했다시피 경찰과 유흥업소의 유착, 마약유통과 성범죄 그리고 탈세 의혹을 밝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는 승리와 정준영이 버닝썬 사건의 본질을 잠식할 정도로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는 것이 <저널리즘 토크쇼 J>의 시각이었다.

<저널리즘 토크쇼 J>는 버닝썬 사건에 이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에 대한 문제도 다뤘다. 흥미로운 것은 이날 <저널리즘 토크쇼 J>는 현재가 아닌, 이 사건이 알려진 2013년의 언론보도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다. 정세진 아나운서는 먼저 이 사건의 명명에 대한 수정의 필요성부터 제기했다. 별장성접대 사건이 아니라 ‘성범죄 의혹사건’으로 불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건의 본질은 접대가 아닌 성폭행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바른 지적이라 할 수 있다.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이 사건의 현재가 아닌 과거를 들춰낸 것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자사에 대한 혹독한 비판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저널리즘 토크쇼 J>가 다시 끄집어낸 과거 KBS 보도는 보는 이가 낯부끄러울 정도로 노골적으로 가해자들을 감싸고, 사건을 은폐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비단 KBS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권력을 향해 언론이 두 손 공손히 모으고 경청하고 받아쓰던 시절이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다.

[저널리즘 토크쇼J] 본질은 놓치고 선정성만 좇는 ‘버닝썬’ 보도 편

당시 선정적 보도의 투톱은 JTBC와 TV조선이었다. JTBC는 굳이 별장 동영상이 핵심이라면서 재연해 보도했고, TV조선 역시 동영상 내용에 집중된 보도를 했다. 당시에도 논란이 됐던 이 보도들은 결국 방통심의위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다만, 이때의 JTBC는 손석희 사장이 취임하기 전이었다. 그러나 선정적 보도보다 더 나쁜 것은 ‘왜곡’이다. 당시 KBS의 보도는 누가 봐도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저널리즘 토크쇼 J>가 그 부분을 애써 반추한 것은 저널리즘 비판에 있어 팔이 안으로 굽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그러나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언론의 흑역사, 그중에서도 유독 심했던 KBS의 흑역사를 소환한 것은 정직함을 뽐내려고 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때와 지금의 KBS 보도는 천지차이라고 할 정도로 나아졌다. 그렇지만 여전히 KBS 보도는 자주 소극적이고, 기계적인 습성을 다 버리지 못하고 있다.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셀프디스를 한 배경, 그렇기 때문에라도 KBS 뉴스가 와신상담하듯 과거의 잘못에 대해 스스로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는 다짐을 읽을 수 있다. <저널리즘 토크쇼 J>에 신뢰 1을 더한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