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자문기구인 윤리심사자문위 자유한국당 추천 자문위원 3명이 사퇴했다. 5·18 망언 논란을 빚은 한국당 소속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는 표류하게 됐다. 그런데 조선일보 등 일부 보수신문에서는 이에 관련한 지면 기사를 찾아볼 수 없다.

윤리심사자문위는 윤리위에 회부된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권고하는 곳이다. 이번 국회에서는 민주당 추천 4인, 한국당 추천 3인, 바른미래당 추천 1인 등 총 8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한국당 추천 자문위원인 홍성걸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 차동언 변호사, 조상규 변호사는 최근 한국당 원내지도부에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이들은 '일신상의 이유'라고 사퇴 이유를 밝혔지만, 민주당에서 추천한 자문위원인 장훈열 변호사는 5·18 유공자로 5·18 망언 의원들의 징계 자문을 하는 데 부적합하다는 지적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 추천 자문위원들이 사퇴하면서 국회 윤리특위 일정은 늦춰지는 것이 불가피하다. 프레시안 보도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소속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9일까지 (자문위 의견 수렴이) 어렵게 되면 필요할 경우 심사자문위원장이 한 달 더 연장을 신청할 수 있고, 그런 요청이 온다면 받아들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자문위원들의 사퇴는 윤리특위 일정 전체를 늦추는 결과를 낳게 되고, 결국 윤리특위의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의지마저 의심 받을 수 있다"며 "한국당은 자체 당 윤리위원장이 사퇴하더니 국회 윤리특위 위원까지 사퇴한다면 5·18 망언 3인방의 징계를 하지 않기 위해 시간을 끌려는 꼼수를 쓴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 3명이 일시에 사퇴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만약 이들의 사퇴 배경에 정파적 이해관계가 있다면 그 책임은 자유한국당이 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버 일이 '5·18 망언 3인' 제명요구에 대한 한국당의 시간끌기와 회피가 아니길 바란다"며 "시간 끌기용이 아니라면 한국당은 당장이라도 자문위원을 추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연합뉴스DB]

5·18 망언 논란은 국민적 논란을 일으킨 사건이었다. 김진태, 이종명 의원이 지난 2월 8일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개최하면서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를 발제자로 초청한 것이 화근이었다.

이 자리에서 이종명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사실을 근거로 한 게 아니고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고 주장했고, 김순례 의원은 "종북 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이 만들어져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의 발언은 국민적 분노를 자아냈고, 나경원 원내대표가 수습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는 발언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이처럼 중요하게 다뤄졌던 사건인 만큼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 절차는 국민적 관심사다.

그러나 보수신문들의 22일자 지면에서는 한국당 추천 국회 윤리특위 자문위원들의 사퇴소식을 찾아볼 수 없었다. 조선일보가 21일 인터넷판에 <국회 윤리특위 한국당 추천 자문위원 3명 전원 사퇴>, 중앙일보가 22일 인터넷판에 <망언 3인 징계도, 특별법도…정치권에서 점점 잊혀지는 5·18>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자문위는 지난 18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관례에 따라 가장 연장자인 장훈열 변호사를 위원장에 임명했다"며 "당초 홍성걸 위원의 생년월일이 가장 빨리 위원장으로 내정됐지만, 민주당에서 뒤늦게 위촉한 장훈열 위원의 나이가 더 많아 위원장이 바뀐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22일자 지면에 한국당 자문위원들의 사퇴소식을 전했다. 한겨레는 6면에 <'5·18 망언' 징계 발목잡나…한국당 추천 윤리자문위원 총사의> 기사를 게재했고, 경향신문은 7면에 <국회 윤리위 한국당 자문위원 전원 사퇴…'5·18 망언' 징계 난항> 기사를 실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