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을 만나 면담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반 전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를 창설할 계획이다. 앞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정부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하면서 반 전 총장을 위원장으로 추천한 바 있다. 이번 면담은 문 대통령이 손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성사됐다.

21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은 반기문 전 총장을 만나 약 2시간 40분 간 면담을 진행했다. 김의겸 대변인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해외 순방 중에 손학규 대표가 제안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참으로 적합한 제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국민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쉽게 해결될 성격도 아니다"라며 "하지만 총장님은 UN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 등 기후 관련 협약을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열심히 노력하셨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신 분"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적 문제뿐 아니라 중국과도 관련된 문제다. 미세먼지 문제를 한중이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일을 해주는 데 총장님만큼 더 적합한 분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만들어진 기구는 민간과 공공을 아우르는 범국가기구의 성격"이라며 "범국가라는 표현에 반기문 총장님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 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며 "사회적인 공감대를 도출해내는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돌이켜 보면 UN 사무총장 재임 10년은 지속가능한 목표, 파리기후변화협약 체결에 헌신한 기간이었다"며 "지난 2년 동안에도 전세계 곳곳을 다니며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행과 지구생태환경의 복원 그리고 17개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실현을 위한 전 세계인의 노력에 호소해왔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이런 일들을 고려해 이번에 국가적 중책에 제의를 받았고 제 필생의 과제를 다시 한 번 전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수락하게 됐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망설임도 없지 않아 있었다. 미세먼지는 국내외적 복합 작용으로 일어나는 문제라 해결이 쉽지 않고,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지속가능발전 기후변화행동을 위해서 해외 나가서는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정작 우리 국민이 미세먼지로 인해 생명과 건강에 심대한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이를 어렵다고 회피하는 것은 제 삶의 신조와 배치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범국가 기구를 만든다고 미세먼지 문제가 일거에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국민 여러분께서 더 잘 아실 것"이라며 "개인에서부터 산업계, 정치권, 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해결책을 도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반기문 전 총장은 "2007년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UN 사무총장직에 오르는 영예를 누렸다"며 "미약하지만 국민들께서 보내주셨던 성원에 보답할 차례라 생각한다.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운 일상을 국민 여러분께 하루빨리 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국가 기구 설치를 제안하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혜안에 존경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미세먼지 범사회기구 출범은 손학규 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지난 8일 손 대표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정부와 국회, 사회 전 계층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하고, 위원장으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을 추천한다"고 제안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런 범사회적 기구를 통해 국가와 사회가 함께하는 장기적 대책을 도출할 수 있고, 중국 등 주변국과 초국가적 대책도 논의할 수 있다"며 "지난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성사시킨 국제적 경험이 있고, 국내적으로 진보·보수 모두의 신망을 받는 반 전 총장이 더할 나위 없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해외 순방 중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부터 손학규 대표의 제안을 전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손 대표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했고, 범사회적 기구 창설과 문 대통령과 반기문 전 총장의 면담이 성사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