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민생경제연구소가 기사거래 ‘박수환 문자’에 등장한 조선미디어그룹 관계자들을 형사 고발한다. 앞서 조선일보 윤리의원회는 박수환 문자에 등장한 자사 직원들을 징계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언련과 민생경제연구소는 18일 <대기업과 로비스트의 부정한 청탁과 금품을 받고 자행한 추악한 기사거래들,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 반드시 엄벌하고 사회적으로 근절해야> 보도자료에서 “박수환 문자를 통해 생생하게 드러난 조선일보를 포함한 조선미디어그룹의 추악한 기사 거래 행위를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고발 대리인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김용민·김솔아 변호사다.

▲(사진=뉴스타파)

민언련과 민생경제연구소는 “조선일보 등 조선미디어그룹 고위관계자들이 일부 재벌·대기업들과 로비스트로 알려진 박수환 등으로부터 부당한 청탁과 부적절한 금품 등을 받고 기사를 거래한 문제 등이 탐사보도 매체인 <뉴스타파>에 의해서 매우 구체적으로 세상에 알려졌다”면서 “조선미디어그룹 소속의 언론사들과 고위관계자들은 대국민 사죄는 물론, 자진 폐간 등을 포함한 엄중한 사회적 책임뿐만 아니라 무거운 법률적 책임도 함께 지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검찰은 그동안 조선일보의 눈치를 보며 조선일보 방씨 일가 등의 중대한 범죄 행위들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이번 사건 만큼은 엄정히 수사하여 반드시 엄벌에 처하고,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뉴스컴 박수환 전 대표가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를 입수, 보도했다.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송의달 조선일보 에디터, 강경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 김영수 조선경제아이 대표, 박은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사회부장, 동아일보·채널A 김재호 사장, 이학영 한국경제 논설실장 등은 박수환 전 대표와 문자를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일부는 해외 명품 액세서리, 불법 의약품, 전별금 등을 받았으며, 자녀의 채용을 청탁한 문자 메시지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조선일보 윤리위원회는 금품수수·기사거래 정황에 대해 윤리규범 정비 이전에 발생한 일이므로, 조치가 어렵다고 판단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