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고 비난하면서 청와대와 여당, 다른 야당들까지 나서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일보는 민주당도 야당시절 국가원수 모독 논란이 있었다는 기사를 게재하고, 해당 내용을 담은 기사를 네이버 PICK으로 설정했다. 네이버 콘텐츠 제휴가 돼 있는 매체들은 자신들이 작성한 기사 중 중요 기사를 선택해 PICK 문구를 달 수 있다.

▲12일 오후 네이버에 게재된 국민일보 기사. (사진=네이버 캡처)

12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북한에 대한 밑도 끝도 없는 옹호와 대변, 이제는 부끄럽다"며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고 비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망언에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당에서 즉각 법률적인 검토를 해서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잘 세워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여당과 청와대뿐만 아니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당도 나 원내대표의 망언을 비판하는 분위기다. 복수의 언론이 각 정당들의 반응을 전하는 가운데 국민일보는 과거 민주당도 국가원수 모독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는 기사를 냈다.

국민일보는 이날 오후 2시 13분 <"박근혜 암살", "태어나지 말았어야"…민주당도 야당시절 국가원수 모독 논란> 기사를 게재했다. 국민일보는 "민주당 역시 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에 대한 강도 높은 발언으로 여당의 반발을 산 바 있다"며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이 당사자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자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지난 2013년 12월 19대 국회 당시 양승조 민주당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을 언급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양 의원(현 충남지사)은 "박정희 전 대통령은 중앙정보부를 무기로 공안 통치와 유신통치를 했지만 자신이 만든 무기로 인해 암살당할 것을 예상치 못했을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국민의 경고를 새겨들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국민일보는 "양 의원의 발언에 정부·여당은 '대통령의 위해를 선동하는 무서운 테러'라며 양 의원의 제명안을 국회 윤리위에 제출했다"며 "이에 민주당은 '국정의 동반자인 야당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정치를 보여 달라'고 반발했다. 우상호 의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야당 의원의 유일한 무기인 입과 말을 막는 것은 야당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것으로 이는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국민일보는 홍익표 원내대변인의 '귀태(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 발언 논란, 19대 대선 직전 이종걸 의원의 박근혜 당시 후보에 대한 '그년' 지칭 논란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국민일보는 이 기사를 네이버 PICK으로 설정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이해찬 대표가 나경원 원내대표의 망언을 '국가원수모독죄'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1988년에 삭제된 법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국가모독죄는 1987년 민주화운동을 계기로 1988년 12월 폐지됐다.

조선일보는 "야당 원내대표의 국회 발언을 윤리위에서 다투겠다는 발상 자체가 시대착오적"이라며 "그렇다면 민주당이 야당 시절에 대통령에게 '귀태'라느니, '쥐박이', '2MB'라고 했는데 이런 것들도 모조리 처벌돼야 한다"고 한 한국당 관계자의 발언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를 네이버 PICK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