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7일 오후 예정된 윤리특위에서 '5·18 망언'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우선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윤리특위 민주당 소속 권미혁, 금태섭, 김영호, 박재호, 박정, 송갑석, 위성곤, 윤준호, 전재수 의원 등은 5·18 망언 사건 징계안을 우선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윤리특위에 18개 징계안이 상정돼 있는데, 가장 중요한 안건은 5·18 모독·망언 당사자인 자유한국당 3인방에 대한 징계안"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연합뉴스DB]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2월 8일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은 국회 행사장에서 '5·18은 폭동',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등 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망언을 쏟아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자행된 역사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군부독재에 맞서 억울하게 희생된 국민과 유가족을 모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반역사적, 반민주적 망언에도 자유한국당 새 지도부는 지도부 선출 후 행하겠다던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국민들은 한국당이 망언 의원 징계에 의지가 있는지 심각하게 의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역사와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5·18 망언 징계안을 다른 안건보다 우선해 신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한다"며 "윤리특위에 올라온 의원의 품위유지 차원이 아니라 헌법정신 훼손을 다루는 중대하고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 망언 3인방의 징계안은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함께 요구했고, 20대 국회 제출 징계안 중 가장 많은 171명의 의원이 공동발의해 참여한 것"이라며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해 5·18 망언 징계안은 다른 안건과 별도로 처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당 일각에서 제기하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와 관련해서는 "터무니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이들은 "법률에서 독립유공자를 제외한 모든 유공자 명단은 비공개"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윤리특위 민주당 의원들은 "진실과 정의가 후퇴해선 안 된다"며 "비장한 각오로 민주당은 이 3명을 국회에서 제명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