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조선일보가 보도한 <통폐합 예정 언론3단체, '언론통제' 역할 드러나> 기사에 대해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신태섭·김서중, 이하 민언련)이 "명백한 오보"에 "의견광고 수준의 기사"라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 조선일보 1월16일자 16면.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새 정부에서 통폐합될 예정인 한국언론재단, 신문발전위원회, 신문유통원 등이 언론사 간부의 성향조사, 신문사 내부 경영자료 수집 등을 통해 사실상 정권의 언론통제 도구 역할을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소제목으로는 <언론재단, 언론사 간부들 성향 분석한 문건 만들어/ 신문발전위, 신문사 10곳 경영전략 등 담은 자료 제작/ 신문유통원, 세금 450억 쓰며 신문유통에 직접 개입>을 썼다.

"언론재단, 언론사간부 성향분석? 명백한 오보"

이에 대해 민언련은 16일 오후 논평을 내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언론통제 기도'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추궁, 비판의 책무는 무시한 채, 그 책임을 언론 3단체에 떠넘기며 그들에 대한 노골적인 '흠집내기'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먼저 언론재단 관련 부분은 "명백한 오보"라고 지적했다. 조선은 "언론재단은 언론사 간부 196명의 성향을 조사, 분석한 문건을 만들어 언론통제 논란이 일었다"고 보도했으나 언론재단은 "성향파악은 할 수도 없으며, 해서도 안된다"고 거절했다는 것이다. 이미 공개된 언론인명정보 문건을 제출한 것을 두고 '성향분석'을 했다고 보도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민언련은 "또한 조선일보는 박광무 인수위 전문위원이 '독단으로 지시'했다는 사실을 너무 강조하고 싶었던 모양이지만 언론재단은 '해당자료의 작성은 문화관광부의 요청을 받아 이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 의견광고가 아닌 사실을 보도하라"

민언련은 "신문발전위가 만든 '신문산업현황' 자료도 언론을 감시하고 통제하려는 도구로 쓰일 가능성이 높다"는 조선의 주장에 대해서는 "불공정한 신문시장을 바로 세우기 위해 신문발전위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신문부수와 '일반적 경영자료' 등을 투명하게 밝히고 보고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고 반박했다.

민언련은 "조선일보는 이 경영 자료가 어디서 어떻게 악용된다는 것인지, 무엇이 그렇게 구려서 경영 자료 제공을 거부하고 있는 것인지 상세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은 해당 기사에서 신문유통원을 두고 "시장 원리가 지배하는 신문시장이 비정상적이라고 정부가 신문 유통에 직접 개입할 길을 연 것"이라고 비판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민언련은 "조선 · 중앙 · 동아일보는 신문유통원 제도가 특정 신문을 지원하는 공동배달제라고 비판하고 있으나 참여를 거부한 건 바로 조·중·동 자신들"이라고 반박했다.

민언련은 "한마디로 이 기사는 자신들의 이익에만 급급해 신문법 폐지를 통한 신방겸영 허용과 대체입법을 통해 자신들에게 특혜나 주는 새로운 '신문재단'을 마련해보려는 뻔한 꼼수가 드러난 의견광고 수준의 기사"라며 "아무리 자사에게 불편한 법이 있고 눈엣가시 같은 기관이 있어서 흠집을 내고 싶어도, 국내 최대 종합일간지로 평가받고 있는 신문사로서 최소한의 사실관계는 정확히 확인하고 보도해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