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27일부터 28일까지 1박2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이 열려 언론의 비상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신문사들은 앞다퉈 사설을 게재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전망과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이날 관련 사설을 게재하지 않았다. 대신 부정적 전망이 담긴 기사를 대거 배치했다.

북미 정상회담 시작일인 27일 대부분의 신문사들은 회담에 대한 기대 혹은 우려의 시선이 담긴 사설을 게재했다. 한겨레는 <'세기의 담판'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에 거는 기대> 사설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 관계 구축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서를 만들어야 할 임무가 두 정상의 어깨에 놓여 있다"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냉전 질서를 종식하는 절호의 기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썼다.

▲27일자 한겨레 사설.

경향신문은 <막 오른 2차 북·미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번영 주춧돌 놓길> 사설에서 "미국이 제재 완화에 대해 전향적 조치를 취하면서 북한이 통 큰 비핵화 조치를 내놓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협상결과가 될 것"이라며 "하노이 정상회담이 신한반도체제로 향하는 출발점이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다"고 기대했다.

중앙일보는 <260일만의 북·미 정상회담…한반도 평화번영의 전기 되기를> 사설에서 "이번 회담은 당일치기였던 1차 회담에 비해 두 정상이 충분히 깊이 있게 대화할 환경이 조성된 점에서 기대를 갖게 한다"면서도 대북 제재완화,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신중히 접근할 것을 당부했다.

동아일보는 <260일 만의 北-美 담판, '核동결 쇼'에 그쳐선 안된다> 사설에서 "싱가포르에 이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진 기본 전제는 김정은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 김정은의 의지를 거듭 명확하게 확인하고 합의문에 못 박아야 한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그런 명료성 없이 아무리 회담 성공을 외쳐도 한낱 '이벤트 쇼'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사설을 내지 않았다. 사설은 특정 사안에 대한 언론사의 공식적인 의견, 주장이다. 그 동안 사설을 통해 냉전적 인식을 보였던 조선일보이기에 궁금증을 더 한다. 이날 조선일보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부정적 전망 기사로 사설을 대신했다.

▲27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27일자 1면 헤드라인에 <영변核 부분폐기도 장담 못할 '하노이 담판'>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미·북은 지난 21일부터 4박 5일간 진행한 실무협상을 통해 '하노이 선언'(가칭)의 윤곽은 잡았지만, 핵심 의제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선 회담을 하루 앞두고도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미국은 영변 핵시설과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등에 대한 검증·폐기 등의 대가로 종전 또는 평화선언과 상호 연락사무소 개설에 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하지만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위해선 확실한 제재 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외교가에선 '양측의 기대치가 너무 달라 낮은 수준의 비핵화와 낮은 수준의 상응 조치를 맞바꾸는 스몰딜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온다"며 "구체적 비핵화 방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라는 미국의 대북 정책 기조 자체가 퇴조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고 했다.

▲27일자 조선일보 3면.

조선일보는 3면 <영변核부터 막힌 실무협상…CVID는 기대도 못할 상황> 기사에서 "안보 전문가들은 북한이 영변의 플루토늄 시설만 폐기하는 대가로 미국으로부터 과분한 보상을 받아내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며 "더구나 영변 이외의 다른 핵 시설과 핵 물질, 핵무기는 이번 협상 대상에 대부분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3면 하단에는 <한국이 부담 떠안을 '금강산 관광 재개' 거론 가능성> 기사를 게재하고 "외교가에선 '다른 대북 제재는 트럼프 대통령 독자적으로 건드릴 수 없기 때문에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가 회담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다"고 말했다.

4면에서는 북미 정상회담 일정, 김정은 위원장의 숙소 등을 소개한 뒤, 우측 하단에 <"北, 공허한 약속에 제재 풀어줘선 안돼" 美의회도 언론도 우려> 기사를 게제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미 조야와 국내외 전문가들은 회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29면 <서울 겨냥한 北 핵미사일은 협상 테이블에 없다> 전문기자 칼럼을 배치했다. 유용원 조선일보 군사전문기자는 "회담 의제에 신형 단거리 미사일을 비롯한 북 중·단거리 미사일 제거 문제가 포함됐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